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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엽떡 운영사 ‘핫시즈너’는 지난해 1084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이는 전년(822억원) 대비 31.8%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27억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했다. 엽떡의 매출은 2020년 589억, 2021년 722억, 2022년 822억원으로 매년 증가세다. 떡볶이 배달 전문점으로 꾸준히 입지를 넓힌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배달의 대중화가 이뤄진 덕이 컸다. 배달음식의 범위가 넓어지며 야식이나 간식으로 떡볶이를 즐기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 특히 매운맛 트렌드가 자리잡은 것도 긍정적이었다. ‘매운맛 챌린지’ 등 유튜브 콘텐츠가 증가하면서 동대문엽기떡볶이 역시 호재를 봤다.
물론 어려움도 있었다. 핫시즈너는 지난 2022년 원재료 가격 폭등에 첫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떡볶이 주 원료인 밀가루 등 가격이 치솟으면서 18억원의 손실을 입었다. 당시 소맥의 t당 가격은 354달러로 지난 2020년 평균 가격인 179달러 대비 98%가 치솟았다. 플라스틱 등 포장지부터 에너지, 인건비 가격도 오르면서 제반비용에 대한 부담도 컸다.
엽떡은 가격 인상을 하지 않고 원재료 인상 부담을 본사가 떠안았다. 현재 엽떡은 대표 메뉴 ‘엽기떡볶이’의 가격을 12년째 1만4000원에 팔고 있다. 주 소비자층이 10~20대인 만큼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 이탈이 클 것이란 우려였다. 이미 떡볶이를 비싸게 팔고 있다는 소비자 인식도 컸다. 12년 전 1만4000원의 가치는 지금 보다 훨씬 큰 가격이었다.
다만 최근 국제 곡물가가 안정세로 접어들면서 영업이익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소맥(캔자스시티상품거래소 HRW 기준)의 지난 3월 평균 가격은 t당 213달러로 지난 2022년 동월(403달러) 대비 47%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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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교촌치킨은 지난해 가격 인상으로 불매운동까지 나타났다. 소비자 원성이 커지면서 실적도 감소했다. 실제로 교촌치킨의 운영사 교촌에프엔비의 지난해 매출은 4259억원으로 전년 대비 14.6% 감소했다. 현재 지난 2021년부터 유지해오던 업계 1위에서 물러나 3위로 내려앉았다.
고물가에 치킨 대신 떡볶이를 선택하고 있다는 이들이 늘고 있다는 이야기다. 엽기떡볶이는 3인분의 떡볶이를 그릇에 반쯤 담아 판다. 1인분 기준 4600원 가량이다. 이를 소분해서 먹는 이들도 있다. 과거에는 비싼 떡볶이의 대명사로 꼽혔지만 현재는 대표 가성비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셈이다. 로제, 마라 등 소스를 활용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온 것도 성장 포인트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고물가에 값싸게 먹을 수 있는 간식 수요가 늘고 있다”며 “엽떡이 맵고 양 많은 떡볶이로 인식되면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가격이 크게 오른 치킨 등의 수요를 가져온 영향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