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단속강화 약속은 말뿐이었나…사칭광고 활개 '여전'

유명인 사칭광고 버젓이…유독 메타 플랫폼만 문제
IT업계 "단속기술력 문제인가, 의지 부족인가" 비판
  • 등록 2024-04-23 오후 3:40:06

    수정 2024-04-23 오후 10:11:52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메타가 ‘사칭 광고’ 단속 강화를 천명했지만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로이터)
23일 IT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며칠 동안 페이스북에선 방송인 홍진경 씨 등 유명인을 사칭한 투자 유도 광고가 버젓이 노출됐다. 홍씨를 사칭한 ‘홍진경경제학원’ 광고는 이용자들의 신고에도 한동안 삭제되지 않았다.

광고뿐 아니라 페이스북에서 ‘홍진경’을 검색할 경우 홍씨를 사칭한 투자 유도 계정도 ‘경제학원’, ‘경제학부’ 등의 이름으로 다수 확인되고 있지만 메타 측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구글과 네이버 등 국내외 플랫폼들이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힌 뒤 사칭광고가 대부분 사라진 데 비해 메타 운영 플랫폼에서는 여전히 사칭 광고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앞서 메타 측은 ‘사칭 광고를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는 거센 비판이 이어지자 지난 5일 “사칭 계정들이 존재하며 사기 행위를 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상당한 기술적, 인적 자원을 투입해 왔으며, 정책을 위반하는 계정, 페이지 및 광고를 정지하거나 삭제하고 있다”며 “단속을 대폭 강화했다”고 밝힌 바 있다.

페이스북에 활개치고 있는 홍진경씨 사칭 페이지들.
당시 메타는 “타인을 사칭하는 악의적 사기범들의 수법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정교해지고 있다. 공인을 사칭해 다른 사람의 돈이나 개인정보를 갈취하는 광고는 메타의 커뮤니티 규정과 광고 규정에 위배된다”고 밝혔다.

이어 “교묘해지는 수법에 대응해 유명인 사칭 광고에 대한 추가 탐지 모델을 구축하기도 했다”며 “메타는 커뮤니티 안전과 보안을 위한 인력과 기술에 2016년부터 2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오고 있으며, 현재 4만명 이상의 인력이 커뮤니티의 안전을 위해 일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점점 더 교묘해지는 수법을 학습해 유명인 사칭 광고에 대한 추가 탐지 모델을 구축했다”고도 덧붙였다.

광고 사전 및 사후 검토 시스템을 비롯해 △검색어 차단 및 확산 방지 △계정 진위성 확인 △가짜계정 삭제 △반복적 규정 위반 계정 등 추가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유독 메타 운영 플랫폼에서 사칭 광고가 활개를 치는 상황이 이어지자 IT업계에선 메타가 광고 수익을 위해 느슨한 대응책을 쓰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한 IT 보안업체 관계자는 “빅테크 중 유독 메타 플랫폼에서만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사칭 광고를 단속할 기술이나 의지가 부족한 것”이라며 “빅테크인 메타의 단속 의지가 의심받을 수밖에 없는 배경”이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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