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7일 ‘일본행 직원 항공권 급증 보도 관련 알려 드립니다’라는 제목으로 된 보도자료를 통해 “직원 항공권 제도를 이용해 최근 공석이 늘어난 일본행 항공편에 탑승한 직원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오히려 대한항공은 “지난달 7일부터 지난 6일까지 최근 1개월 동안 일본노선을 탑승한 직원과 직원 가족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 관련 이슈가 확산하기 시작한 7월 말과 8월 초에 집중적으로 줄어들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앞서 대한항공을 비롯해 다수의 항공사가 일본행 승객이 줄면서 일본 노선 운항을 축소 또는 중단하고 있는데, 대한항공 일부 직원들은 이를 ‘여행 호재’로 이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실제 지난 1일 대한항공 직원만 이용하는 익명게시판에는 이 같은 상황을 고발하는 글이 게재됐다. A씨는 “8월 14일까지 인천 출발 일본행 제드 리스팅 숫자가 550명이나 된다”며 “‘기회는 이때다’라고 하는 직원, 가족분들이 생각보다 많아 놀랍다”고 썼다.
A씨의 주장이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반일 불매 운동’이 일고 있는 현재 온라인상에서 대한항공 직원들을 비난하는 반응이 잇따르자 회사 측은 “사실무근”임을 밝히며 오해 해소에 나선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