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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부동산 정보업체(CP)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자신에게 제공한 부동산 매물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막아 시정명령과 과징금 10억3200만원을 공정위가 지난 6일 부과하면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카카오가 네이버 제휴 업체들과 제휴를 시도한 것은 확인 매물 정보를 손쉽게 확보하기 위해서였던 것”이라며 법적·제도적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를 놓고 지속해서 제기됐던 공정위 제재 마침표를 찍었다며 오히려 리스크 해소로 받아들였다. 김동희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이날 네이버 주가가 밀린 것은 공정위 과징금 때문”이라며 “하지만 공정위 제재에 따른 리스크를 해소했다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업 진행에 있어서 발목을 잡는 제재가 아니라 과징금과 시정명령에 그쳤다”며 “단기적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줄 수는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이라고 해석했다.
이승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 부동산이 네이버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다”며 “오히려 네이버 쇼핑에 관한 공정위 결과가 시장의 관심”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다만 쿠팡을 비롯한 대형 동종 사업자가 있는 상황에서 네이버 불공정 행위를 잡아내기는 쉽지 않다”며 “제재가 나올 경우 영향은 크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적다”고 말했다.
김동희 연구원은 “네이버 비즈니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은 쇼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분사가 이뤄진다면 실제 거래액과 수익 창출 구조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분사 시점부터는 쿠팡과 대등하게 밸류에이션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쿠팡의 경우 해외 로드쇼에서 15조원에 달하는 가치를 매긴 만큼 네이버 쇼핑의 가치를 14조원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대부분 사업이 분사를 목표하고 있다”며 “네이버 쇼핑의 분사는 시기의 문제이지 언젠가는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공정위 제재에 대해 “네이버 부동산 문제는 이미 시정된 사안이고 현재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문제도 아니다”며 “네이버 쇼핑에 대한 결과를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