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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들이 ‘업무방식’하면 떠올리는 단어다. 부정적인 단어 86%인 반면 열정과 합리 등 긍정적인 단어는 14%에 불과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0일 ‘국내기업의 업무방식 실태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워크’를 외치지만 여전히 스마트하지 못한 업무방식의 현실을 꼬집었다.
상장사 직장인 4000여명을 대상으로 업무방식 실태를 조사한 결과 직장인들은 △업무 방향성(업무의 목적과 전략이 분명하다)30점△지시 명확성(업무지시 시 배경과 내용을 명확히 설명한다) 39점△추진 자율성(충분히 권한위임을 한다) 37점△과정 효율성(업무추진 과정이 전반적으로 효율적이다) 45점으로 모두 50점 이하로 나타났다. 국내기업의 일하는 방식이 전반적으로 비합리적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업무과정이 비합리적인 이유를 묻는 질문에 ‘원래부터 의미없는 업무’(50.9%)라는 응답이 첫 손에 꼽혔다. 다음으로 △전략적 판단 없는 ‘하고보자’식 추진관행(47.5%) △의전·겉치레에 과도하게 신경(42.2%)△현장실태 외면하고 Top-down식 전략수립(41.8%)△원활치 않은 업무소통(40.4%)△상사의 비계획적 업무지시(38.8%) 순이었다.
워라밸이 낮은 원인을 묻는 질문에 △불필요·모호한 업무(30.0%)△무리한 추진일정 설정(29.5%)△상사의 갑작스러운 지시(7.9%) 등 비과학적 업무 프로세스가 67.4%로 우위를 차지했다. 반면 △절대 업무량 과다(16.3%) △칼퇴 눈치주는 기업문화(12.3%)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실제로 ‘회사 업무를 하며 보람을 느끼기 어렵다’고 응답한 직장인은 71.0%, ‘직원은 회사의 소모품이다’고 생각하는 직장인도 57.4%로 조사됐다. ‘업무방향이 이상해도 지시받은 대로 하는가’를 묻는 질문에 직장인의 60.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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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심전심과 상명하복을 바라는 소통문화 역시 비합리적 업무방식의 주범으로 지목됐다. 모호하게 지시해도 ‘척하면 척’ 알아야 하고, 질문하면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간주하는 소통문화 때문에 불필요한 일이나 업무과정 전반의 비효율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실제 분석결과 상급자일수록 상사의 소통역량을 높게 평가했는데 ‘상사가 목적과 추진배경을 충분히 설명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그렇다’는 답변이 부장·임원이 52.2%, 과장·차장 41.3%, 사원·대리 34.4%로 나타났다. ‘추진방향과 예상결과를 충분히 협의하는지’, ‘업무지시나 피드백 내용이 명확한지’ 에 대해서도 직급이 낮을수록 부정적 평가가 많은 경향이 있었다.
이경민 이머징 리더십인터벤션즈 대표는 “요즘 젊은 세대를 워라밸만 챙기는 개인주의자로 바라보기보다 동기부여나 자기성장을 바랄 수 없는 업무과정을 겪으며 일 대신 회사 밖 삶을 선택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오히려 이들은 자기가치 실현욕구가 강해 동기부여만 되면 일에 몰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