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릉이 내년 예산 '0원'에 뿔난 시민들…서울시 진화 '진땀'

서울시, 따릉이 도입 후 처음으로 구매비 미배정
"전임자 업적 지우기 접근 안 돼"…이용자들 부글부글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후 재배치 검토
  • 등록 2021-10-21 오후 4:04:20

    수정 2021-10-21 오후 4:04:2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내년에 확대 계획이 없는 것을 보면 구매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 아닌가요. 탄소배출이나 교통문제에 대응하는 좋은 정책인데, 이런 식으로 축소된다니 아쉽네요.”

서울시가 공공자전거인 ‘따릉이’ 신규 도입을 잠정 중단한 것을 둘러싼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따릉이 신규 도입 중단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는 빅데이터 기반의 재배치 프로그램을 모니터링 한 후 추가 도입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진화에 진땀을 흘리고 있다.

(사진=서울시설공단)


21일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따릉이 축소와 관련해 이용자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요즘같은 기후 위기에 자전거 이용만큼 좋은 정책이 어딨냐”면서 “자전거 이용은 건강증진에 도 도움되는 만큼 전임자 업적 지우기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올라왔다.

트위터에서도 신규 도입 중단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한 이용자는 “따릉이는 시민의 발이다. 수익사업으로 생각하지 말고 이용자가 더 늘어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를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따릉이 관련 2022년 예산안에 노후 따릉이와 단말기 교체에 대한 예산 299억500만원을 편성했을 뿐 신규 구매를 위한 예산은 편성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2018년 5000대, 2019년 4500대, 지난해 4500대 등 그동안 신규 따릉이를 꾸준히 구매해 왔다. 지난달 말 기준 따릉이는 3만7500대가 운영 중이며 연내 3000대를 추가해 4만500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신규 따릉이 구매에 예상을 편성하지 않은 것은 2015년 이후 처음이다.

따릉이 이용자 수는 지난 5월 기준 300만명을 넘어섰지만, 적자 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17년 42억원, 2018년 67억원, 2019년 89억원, 작년 100억원 크게 늘었다.

박 의원은 “적자를 이유로 3개월 만에 제대로 된 검토도 없이 따릉이 확대를 중단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전 시장의 대표적인 업적이라 해도 시민 일상생활과 관련해 피해가 생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신규 도입 중단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시는 전날 해명자료를 내고 “지난 7월부터 빅데이터 기반 따릉이 재배치 프로그램을 운영 중으로 그 효과를 모니터링 후 따릉이 적정 대수를 확인해 추가 도입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기 따릉이 사업 계획 중단은 이미 지난해 8월에 결정된 것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소시킨 것이 아닐 뿐더러 민간에서 전기자전거 사업이 확대돼 불필요한 경쟁을 할 수 있어 사업 방향을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따릉이는 2017~2019년 3년 연속 ‘시민들이 공감하는 서울시 정책순위’ 1위를 차지했고, 이용자 만족도도 90%를 상회했다. 올해 기준 누적 회원수도 300만명을 돌파했다.

따릉이가 서울시의 대표적인 우수 정책으로 꼽히는 만큼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한 뒤 사업 향배에 관심이 쏠려왔다. 오 시장 취임 초기에는 시청 본청 6층, 시청 정문 앞 등에 전시된 따릉이가 사라져 일각에서는 ‘박원순 지우기’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기존 자전거의 이동 외 이렇다 할 변화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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