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④ 체계적인 관리와 지속적 마케팅지원

  • 등록 2007-09-21 오후 2:01:01

    수정 2007-09-22 오전 10:33:29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과 효과적으로 실전에서 응용이 가능하도록 마케팅측면에서 지원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시스템과 본사의 지속적인 마케팅 지원

퍼스트에이엔티의 수리야(www.suriya.co.kr)는 가맹점주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차별화된 가맹점 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별도의 조리개발 연구소를 본사에 자체 운영하면서 체계적인 조리 개발 시스템을 두고 있다는 것.

또한 한국형 퓨전 요리 개발을 위해 호텔 출신 주방장을 대거 영입하여 신메뉴 개발을 체계화를 통해 매년 4회 신 메뉴 및 소스를 꾸준히 개발할 예정이다.

예비 창업자에겐 매뉴얼화된 조리법을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제공한다.

박근배 본부장은 “오픈 초기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매장관리, 고객서비스 등 커리큘럼에 맞춘 현장 교육 실시하는 창업 아카데미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중이다”며 “본사의 운영노하우를 가진 샵매니저가 지속적으로 가맹점을 책임 및 관리하는 샵매너저 시스템, 과 정기적인 조리바이저 파견으로 메뉴의 맛과 청결도 확인해 주는 조리바이저 시스템을 운영중이다”고 밝혔다.

슈퍼바이저 시스템을 통해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을 불시 방문, 암행 평가함으로써 가맹점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평가, 서비스 만족도, 매장 청결상태 등을 체크 진단 사후 교육과 맞춤형 컨설팅을 하여 오픈 후 발생하기 쉬운 매장관리의 소홀함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창업 이후 매장의 갑작스런 매출부진이나 경쟁 점포 출현 등으로 인한 위기상황 발생시 원인분석부터 대응방안 수립 및 실행하는 위기관리 시스템도 구축해 놓았다.

◇ 찾아가는 현장교육으로 가맹점 호응 높아 - 태창가족

7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주)태창가족’은 본사에서 진행하는 일률적인 교육이 아닌 지역을 방문해 교육하는 ‘서비스 아카데미’를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교육과 마케팅전략 등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점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맞춤형 서비스 교육으로 진행되는 서비스 아카데미는 개설 전에 실시하는 전반적인 교육은 물론, 가맹점을 운용하면서 그 실정과 단계에 맞는 서비스교육으로 실시하고 있다.
매달 2회 꾸준히 진행하는 교육은 점주들의 개인사정과 본사 방문이 힘든 점을 감안해 해당 지역에 교육을 희망하는 가맹점 5곳만 모이면 가능하면 교육과 직원을 파견 되는 서비스 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내용도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서비스 교육과 마케팅 성공사례 및 매장 적용에 대한 교육 등 현실적은 교육내용으로 점주들의 참여율과 교육성과도 높아 점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송상헌 본부장은 “프랜차이즈의 경쟁력은 바로 교육에서부터 시작된다. 선진국의 교육 프로그램처럼 체계적이고 현실에 필요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태창가족은 서비스아카데미 실시 이후 가맹점주들의 마케팅 정보 공유, 지역네트워크 형성 등 가맹점주들의 우호증진효과도 부수적으로 생겨 교육효과가 높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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