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김문수 지산데~” 119에 걸려 온 전화 한 통 [그해 오늘]

  • 등록 2023-12-19 오전 12:00:00

    수정 2023-12-19 오후 5:12:44

[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2011년 12월 19일 오후 12시 30분, 남양주소방서에 신고 전화가 울렸다. 발신지는 남양주의 한 노인요양원. 전화를 건 사람은 김문수 당시 경기도지사였다.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상황실 근무자는 김 지사가 “김문수 지사입니다”라고 밝히자 장난전화로 착각을 한 듯 대답하지 않았고, 이후 “누구십니까”라는 물음에도 답변하지 않았다.

대신 근무자는 “왜 그러십니까”라고 물으며 “이 전화는 비상전화이니 (물어볼 것이 있으면) 일반전화로 하라”고 답했다.

김 지사는 근무자에게 “이름이 뭐냐”고 물었고, 대답을 하지 않자 “왜 이름을 가르쳐 주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규정에 따르면 근무자는 직위와 이름을 밝혀야 한다. 하지만 근무자는 답을 하지 않고 전화를 끊었다.

김 지사는 다시 전화를 걸었다. 그는 다른 근무자와의 통화에서도 이름과 직위를 물어본 뒤 “좀 전에 전화 받은 근무자의 이름이 뭐냐”고 물었다. 이번에도 근무자는 장난전화로 판단해 전화를 종료했다.

김 지사는 두 번의 전화에서 모두 9차례에 걸쳐 자신의 신분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 측에 따르면 그가 재차 신분을 밝히며 상대방의 이름과 직위를 물어본 것은 민원인을 응대함에 있어 자신의 직위와 이름을 밝히는 기본 규정을 제대로 지켜야 한다는 취지였다.

김 지사는 도소방재난본부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렸고, 도소방재난본부는 해당 상황실 근무자 2명을 포천과 가평소방서로 인사발령을 냈다.

이 같은 일이 뒤늦게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119로 전화를 했으면 긴급한 용건만 말을 해야지 왜 근무자의 직위와 이름을 따져 묻느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특히 김 지사가 자신의 트위터(현 엑스)에 “근무자들이 기본이 안된거죠”라고 밝히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했다.

게다가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사건이 발생한 이후 해당 대화 내용을 관내 소방관 5000여명에게 이메일로 보내 친절하게 전화를 받으라고 지시한 것까지 알려지며 과잉 충성 지적도 이어졌다.

결국 김 지사는 두 소방관의 원대 복귀를 지시하고 직접 만나 사과의 뜻을 전했다. 사건은 이렇게 일단락 되는 듯했으나 뒤끝이 남아 있었다.

경기도는 2013년까지도 온라인에 쏟아진 수많은 패러디물을 명예훼손으로 신고해 삭제되도록 작업을 벌였다. 특히 도의 신고는 ‘명예훼손죄를 적용하기 어렵다’는 자체 법률검토 뒤에도 지속된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패러디 물을 게시한 누리꾼의 이메일을 추적해 직접 삭제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