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美 라이신 시장 공략..`세계 1위 도전장`

2013년 아이오와주 10만톤 규모 `라이신 공장` 건설
ADM사 아지노모토와 치열한 경쟁 예고
  • 등록 2011-10-23 오후 12:00:00

    수정 2011-10-22 오후 9:02:10

[이데일리 이성재 기자] CJ제일제당이 그린바이오사업의 글로벌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동안 취약했든 미국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 라이신시장에서 확고한 세계 1위를 차지한다는 계획이다.

23일 CJ제일제당(097950)은 미국시장 공략을 위해 약 3억 달러를 투자, 아이오와(IOWA)주에 사료용 아미노산 생산하는 신규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생산규모는 약 10만 톤으로 오는 2013년 말 완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라이신에 필요한 전분당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세계 최대 곡물회사인 카길사와 사업제휴를 맺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미국 ADM사와 일본 아지노모토사가 선점하고 있는 미국시장에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현재 미국 내 라이신 시장은 ADM사와 아지노모토사가 지난해 기준 60% 이상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미국은 CJ제일제당이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선 반드시 공략해야 하는 큰 시장이다"라며 "2013년 말부터 공격적인 영업·마케팅활동을 통해 시장선점에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라이신 수요량 기준으로 미국은 유럽(50만 톤)과 중국(45만 톤)에 이어 세 번째 큰 시장으로 35만 톤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유럽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며, 최근 육류소비의 폭발적인 증가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중국시장을 겨냥해서도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중국 GBT사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그동안 사업장이 없는 관계로 시장선점이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김 대표는 "아이오와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은 미국 내수시장 공략에만 사용될 것이다"며 "내년 상반기 중국 심양공장과 2013년 말 아이오와 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약 70만 톤의 라이신 생산능력을 확보해 더는 경쟁사들의 추월이 쉽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라이신 시장은 약 30억 달러 규모로 중국 GBT사가 근소한 차이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CJ제일제당과 아지노모토사가 2위를, 미국 ADM사가 4위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김철하 대표는 "앞으로 핵산과 라이신, 메치오닌 등 기존사업 강화는 물론 다양한 산업소재로까지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 그린바이오 넘버원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은 매년 20% 가까운 성장을 지속하며 작년 한해 해외 바이오사업 부문에서 사상 첫 1조원의 매출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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