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들썩] “나도 기생충 라면 먹을래”

봉준호 감독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짜파구리’도 월드 클래스
봉준호·기생충·짜파구리, 온라인 장악
영화 속 ‘짜파구리’, 세계적 인기
  • 등록 2020-02-15 오전 12:05:00

    수정 2020-02-15 오전 12:05:00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온라인 들썩]에서 최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다양한 사연을 소개합니다.

이번 주 온라인을 뒤흔든 키워드는 단연 ‘기생충’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세계를 뒤덮었지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린 지난 10일 이후에는 ‘기생충이 바이러스를 잡아먹었다’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였으니까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국제영화상·감독상·작품상을 수상하며 세계를 뒤흔들었습니다. ‘기생충’이 호명될 때마다 온라인도 뜨겁게 달아올랐습니다. 시상식은 끝났지만, 영화 속 ‘짜파구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의 조회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등 ‘기생충’의 세계적인 인기는 한동안 식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기생충’ 주역들이 10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끝난 뒤 트로피를 들고 기뻐하고 있다 (사진=AFPBBNews)
‘기생충’, 시상식 당일 트위터에서 160만 건 언급

아카데미 수상과 동시에 기생충과 봉 감독은 전 세계 트위터를 달궜습니다. 트위터가 수상 후보를 발표된 지난달 13일(이하 한국시간)부터 시상식 당일인 10일까지 트윗 발생량을 분석한 결과 ‘기생충’은 시상식 당일 가장 많이 트윗된 영화 1위에 올랐으며, 하루 동안 전 세계에서 160만 건의 언급량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기생충’이 작품상을 수상한 순간 전 세계 트위터에서 약 50만 건의 관련 트윗이 쏟아졌습니다. 봉 감독은 시상식에서 가장 많이 트윗 된 셀럽 1위에 올랐습니다. 시상식이 진행되는 동안 봉 감독 관련 트윗은 52만 건에 달했습니다.

미국 영화 ‘나이브스 아웃’ 측이 봉 감독의 수상을 축하하며 제작한 게시물 (사진=영화 ‘나이브스 아웃’ 트위터)
“봉준호, 그의 오스카”…축하 짤·패러디 봇물

아카데미 4관왕을 축하하는 짤과 패러디도 쏟아졌습니다. 국내 누리꾼들은 ‘기생충’ 포스터에 등장한 다리만 나온 사진에 오스카 트로피를 합성하는가 하면, 수상내역이 빼곡하게 적힌 가상 포스터를 만드는 등 수상을 자축했습니다.

해외에서도 센스 있는 게시물이 등장했습니다. ‘기생충’과 함께 아카데미 각본상 후보에 올라 경쟁을 펼쳤던 라이언 존슨 감독의 영화 ‘나이브스 아웃’ 측은 봉 감독의 4관왕을 축하하며 합성 사진을 올려 폭발적 인기를 끌었습니다.

‘나이브스 아웃’ 공식 트위터 계정은 시상식 이후 영화 속 중요 단서인 ‘나의 집, 나의 규칙, 나의 커피’를 ‘그의 집, 그의 규칙, 그의 오스카’라고 바꿔 적고 극 중 마르타 역을 맡은 아나 디 아르마스 모습에 봉 감독 얼굴을 합성한 사진을 게재했습니다. 이 패러디는 ‘기생충’ 측과 북미 배급사 네온이 리트윗하며 해외 누리꾼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글로벌 가구 브랜드 이케아의 영국 공식 트위터는 ‘기생충’을 태그한 뒤 “트로피 넣을 캐비닛이 필요하지 않냐”며 판매 중인 제품을 재치 있게 홍보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기생충’에서 극중 연교(조여정분)가 ‘짜파구리’를 먹는 장면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연교가 먹던 바로 그 라면!”…‘짜파구리’ 관심 집중

특히 시상식 당일 ‘기생충’ 소개 영상에서 ‘짜파구리(농심 ’너구리‘와 ’짜파게티‘의 면과 스프를 섞어 만든 음식)’에 한우 채끝살을 올려 먹는 부잣집 사모님 연교(조여정)의 모습이 스크린에 비치며 ‘기생충 라면’에 대한 관심은 급증했습니다. 채끝살을 올린 호화로운 라면을 먹는 모습은 빈부격차를 은유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짜파구리’에 대한 관심은 수상을 전후해 SNS와 인터넷 검색 등 해외 곳곳에서 쏟아졌습니다.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10일 오후 2시께를 기점으로 ‘기생충 라면(parasite ramen)’, ‘짜파구리(jjapaguri)’, ‘ram-don(라면과 우동을 합친 용어)’ 등의 구글 트렌드 관심도는 최고 100까지 급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해외 누리꾼들이 올린 ‘짜파구리’ 인증샷 (사진=인스타그램 게시물 캡처)
‘짜파구리’ 글로벌 인기↑…농심, 11개 언어로 조리법 소개

시상식이 끝난 이후에도 해외에서 ‘짜파구리’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주로 구독하는 유명 한식 요리 유튜브 채널 ‘Maangchi(구독자 약 409만 명)’에 지난달 30일 올라온 기생충의 ‘쇠고기 짜파구리’ 조리법 영상은 ‘기생충’이 작품상을 수상한 당일 60만 조회 수를 돌파했으며, 시상식이 끝난 뒤에도 여전히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짜파구리’ 요리 인증샷도 유행입니다. 해외 누리꾼들은 SNS에 ‘짜파구리’, ‘기생충 라면’ 등의 해시태그를 달고 ‘짜파구리’를 만들어 먹는 사진을 잇달아 올리고 있습니다.

농심은 ‘짜파구리’에 대한 세계 각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 11일 자사 유튜브 채널에 ‘짜파구리’ 조리법을 11개 언어로 소개하는 영상을 게재해 이목을 끌었습니다.

농심이 자사 유튜브 채널에 올린 ‘짜파구리’ 조리 영상과 레시피 (사진=‘농심’ 유튜브 채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