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쿠팡 생각하면 오산’…마켓컬리 뉴욕 상장 ‘주의보’

'우리도 뉴욕 가즈아' 마켓컬리 IPO 추진
전국배송 서비스·투자유치 등 단계 착착
"현재 기업가치 미국 스몰캡 수준" 평가
주도적 사업자·글로벌 영향력도 '미지수'
"컬리 성패 다른 기업들에 영향 미칠 것"
  • 등록 2021-06-30 오전 12:10:00

    수정 2021-06-30 오전 12:10:00

[이데일리 김성훈 이광수 기자] “현재 밸류에이션(기업가치)으로는 미국 증시에 가더라도 수천 개 기업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지 못하면 상장하더라도 거래량이나 주가 측면에서 걱정해야 할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닐 것이다.”

미국 증시 상장을 준비 중인 마켓컬리를 두고 업계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3월 미 증시에 입성한 쿠팡의 선례를 잇겠다는 전략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마켓컬리가 미 자본시장에서 고전할 경우 뉴욕행을 노리는 다른 기업들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마저 나오면서 마켓컬리의 성패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기업가치 끌어 올려도…‘스몰캡 수준’ 평가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쿠팡 상장 직후인 지난 3월 연내 상장 추진 계획을 밝혔다. 미국과 한국 중 어느 곳에 상장한다 못 박지 않았지만 미국 상장을 노리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그도 그럴 것이 업계에서는 마켓컬리가 쿠팡 상장에 적잖은 자극을 받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쿠팡처럼 흑자를 내지 못하는 기업도 흡족한 밸류에이션(기업가치)를 받을 수 있다는 선례를 남겼다는 점에 고무됐다는 분석이다.

마켓컬리는 상장을 선언한 이후 전국 배송 서비스 시행과 간편 결제 서비스 확장, 본사 이전, 추가 투자유치 등의 단계를 밟아나가며 상장 작업을 구체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 가전제품을 비롯한 리빙, 뷰티 등 상품 800여개를 대상으로 최대 30%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브랜드위크 행사까지 시작했다. ‘상품 다양화’에 방점이 찍혀 있지만 기저에는 외연 확장에 따른 밸류에이션 향상을 이끌어내려는 행보라는 분석이다.

다방면에 걸친 노력에도 업계에서는 마켓컬리가 미 증시에서 화제 몰이를 하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마켓컬리의 해피엔딩을 점치지 못하는 주된 이유로는 기업가치가 우선 꼽힌다.

투자은행(IB)업계에서 추정하는 마켓컬리의 기업가치는 2조원 안팎이다. 이달 초 2000억원 가까운 추가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몸값을 더 끌어올린 결과다. 그러나 이 정도 밸류에이션으로 관심을 끌기에는 다소 부족하다는 게 업계 평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공모가 상단 기준으로만 시가총액이 70조 가까이 나오다 보니 미국에서도 관심을 가질 규모였다”며 “(마켓컬리는) 현재 추정하는 수준에 상장하더라도 3000개 훌쩍 넘는 미국 나스닥 기업 가운데서도 스몰캡에 속한다”고 평가했다.

“컬리 상장 성패…후속 기업들에도 영향”

미국 자본시장에서 관심을 가질 ‘킬링 포인트’가 부족하다는 평도 나온다. 쿠팡의 경우 글로벌 3위 이커머스 국가인 대한민국에 구축한 ‘로켓배송’이라는 풀필먼트(주문·입고·보관·배송 과정을 통합하는 것) 시스템을 앞세운 카테고리 확장을 집요하게 어필했다.

미국 증시 상장을 앞둔 기업에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혁신적인 사업자’ 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미 상장 얘기가 나오는 야놀자나 네이버웹툰의 경우 해당 질문에서 흥미를 이끌어낼 여지가 있다.

그러나 마켓컬리는 이커머스 업계 최대 ‘전장’(戰場)으로 꼽히는 식료품이 주된 사업 분야다.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 신세계그룹 이마트(139480)를 비롯해 쿠팡과 현대백화점, 롯데, 홈플러스 등과 피 튀기는 경쟁을 치르고 있다.

또 다른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아시스’의 급부상도 무시할 수 없다. ‘합리적인 가격정책’ 덕에 맘 카페 입소문을 타면서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마켓컬리의 시장 내 입지가 주도적이라거나 앞서 간다 보긴 어렵다는 시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미 증시에 상장하더라도 경쟁력을 이어가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업 스펙트럼이 다양한 것도 아니고 영향력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며 “상장보다 더 중요한 것이 주가 관리인데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힘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마켓컬리의 성패에 따라 후속 주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 VC업계 관계자는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유망 기업들의 미 증시를 추천하거나 유인하는 경향이 없지 않았다”며 “상장 이후 고전하는 모습을 보일 경우 그런 분위기가 한풀 꺾일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