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F 2014 연사 인터뷰⑤]"스마트가 방송 판 바꾼다"

이종한 CJ헬로비전 CTO
방송프로에 데이터 입력
탤런트의상, 맛집위치 정보
바로 알 수 있게 제공해야
  • 등록 2014-08-20 오전 12:31:34

    수정 2014-08-20 오전 7:14:38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방송은 단순히 눈으로만 즐기는 게 아닙니다. 방송 콘텐츠에는 수많은 메타데이터(meta data)가 있어 이를 잘 활용한다면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종한 CJ헬로비전 CTO(상무)는 19일 기자와 만나 스마트미디어가 방송콘텐츠의 가치를 재부각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방송이 시작한지 이미 반세기가 지났지만 시청자들이 방송을 보는 형태는 예전과 다르지 않다. 방송사가 보내는 영상을 집안의 TV를 통해 그대로 본다. TV에서 봤던 내용은 가족이나 친구들, 직장 동료들의 수다꺼리가 될 뿐이다. 인터넷이 발달되면서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서 TV에 대해 얘기하거나, TV와 궁금한 점은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를 통해 검색하는 추세다. TV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냥 영상만 보는 기기에 불과하다.

그렇다고 TV가 변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의 기능을 그대로 구현하는 스마트TV가 나왔다. 하지만 불편했다. 손바닥에서 만지던 습관이 TV로는 확장되지 못했다. 스마트TV는 빛을 발하지 못하고 TV는 여전히 ‘바보상자’에 머물고 있다.

이 상무는 “TV 기능이 확대되면서 시청자들에게 편리한 시청 환경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콘텐츠 이용가치를 높인 건 아니다”고 지적했다. 단순히 편리한 시청 환경보다는 시청자에게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맛보게 해줘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콘텐츠를 데이터화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맛집 관련 방송 콘텐츠에 맛집 정보나 위치 등 다양한 메타데이터를 태우면, 시청자가 영상을 보다가 쉽게 이를 찾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는 것이다. ‘꽃보다 누나’를 보더라도 출연자가 누구인지, 입은 옷은 무엇이고, 방송에 나온 레스토랑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한다는 설명이다.

물론 이같은 정보는 방송사업자 뿐만 아니라 제3의 업체가 함께 활용할 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 전문업체가 콘텐츠 사업자와 협력해 맛집 앱을 만들어 수익을 배분할 수도 있는 것이다. 기존에는 TV플랫폼업체가 모든 정보를 손에 쥐고 있었다면, 이제는 여러 콘텐츠업체도 독자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현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이는 포화된 광고시장에서 방송의 ‘먹거리’를 찾는 방안이 될 수 있고, 이는 곧 콘텐츠 선순환 구조가 된다.

이 CTO는 “콘텐츠업체도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앱 제작업체가 새로운 앱을 만든 뒤 수익을 플랫폼-콘텐츠업체-앱 제작업체가 나눠 갖는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청자들이 보는 시청 패턴도 하나의 메타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보는 콘텐츠, 시청시간, 연령층 등을 분석해 개인화 된 방송을 제공할 수도 있는 셈이다.

그는 “TV는 우리 일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는 만큼 이용자의 속성을 분석하기 가장 좋은 매체”라면서 “특히 콘텐츠의 디테일한 정보는 더욱 세밀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상무는 이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이데일리가 오는 9월 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하는 ‘제1회 이데일리 컨버전스 포럼(ECF 2014)’에서 ‘스마트가 방송의 판을 바꾸다 : 스마트미디어의 공습’이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일시 :2014년 9월 2일 (09:00 ~ 17: 00) △장소: 엘 타워(양재동) △컨퍼런스 문의: 02-3772-9409, 02-3772-9451(hhlee@edaily.co.kr, kkh777@edaily.co.kr) △사전등록: 인터넷(http://ecf.edaily.co.kr/ECF2014/Registration/)으로 가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