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구글만 꽃이더냐..'꽃 프로젝트'에 거는 기대

  • 등록 2016-08-09 오전 1:24:40

    수정 2016-08-09 오전 1:24:4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구글은 우리 정부가 지도 데이터(정밀지도)의 국외 반출을 허용하지 않아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데 장애가 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8일 한국 블로그를 통해 권범준 지도 프로덕트 매니저의 글을 공개하면서 “모바일 시대에모든 길은 코리아로 통한다”라는 말이 더 어울리게 됐는데, 지도 데이터 반출 금지로 한류를 주도할 국내 기업들의 기회를 넓힐 수 없게 됐다고 주장했다.

지도 데이터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의 모든 기능을 국내 스타트업들이 활용할 수 있게 도울 예정인데, 한국 정부가 이를 가로막고 있다는 얘기다.

구글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기여한 바가 없는 것은 아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를 통해 세계인들을 만났고 한국 대중가요(K-pop)가 한류를 이끄는 기폭제가 됐다. 2013년 4월 박근혜 대통령과 래리 페이지(Larry Page) 구글 CEO의 면담 이후 구글은 아시아 최초로 서울 강남구 삼성역 인근에 ‘캠퍼스 서울’을 만들어 스타트업을 위한 교육과 사무공간을 제공했다.

하지만 구글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모든 길은 코리아로 통한다’가 아니라, ‘모든 길은 구글로 통한다’가 돼야 만족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구글이 아무 대가 없이 한국과 한국 기업을 위해 투자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구글은 제주도 문화유산을 스트리트뷰 이미지 같은 최신 기술로 자사 지도 서비스에 공개하지만, 달리 말하면 우리가 구글의 콘텐츠 공급업체(CP)가 돼 구글 세상을 풍족하게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구글은 지도 API로 스타트업을 돕겠다고 하지만 이를 무료로 주는 게 아니고 돈을 받는다. 또 국내 개발자가 세계 최대의 앱 장터(구글 플레이)를 통해 제품을 출시하려면 제품(앱) 가격의 30%나 되는 수수료를 구글에 내야 한다. 국내 개발사가 1000원짜리 앱을 팔면 300원은 구글 매출인 것이다.

때문에 카카오는 자사 광고 플랫폼과 연동하는 개발사의 경우 카카오 게임하기 수수료를 0%~21%까지 다양화하고, 구글이나 애플 앱스토어 수수료 30%보다 저렴한 7.5%로 카카오 게입샵에 입점할 수 있게 했다.

잠재적 경쟁자가 될 만한 기업은 피해를 본다는 의혹도 여전하다. 카카오가 배급을 맡은 국내 게임 ‘원’이 플레이스토어 상위 노출 검색을 위해 키워드 광고를 했지만 검색이 제대로 안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구글이 키우는 꽃밭(생태계)외에 우리 기업들이 우리 지형에 맡는 꽃밭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해 보인다.

이해진 네이버 의장이 지난 4월 장기 방향성으로 ‘프로젝트 꽃‘을 언급한 것은 반가운 일이다. 산길에 홀로 피어나는 꽃들을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지만, 재능과 희망을 실현해보려는 청년들의 작은 프로젝트들을 찾아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키워주자는 취지라고 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2020년 입주하는 제2 사옥을 스타트업과 스몰비즈니스인들을 위한 소프트웨어 진흥시설로 지을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창조경제는 거대한 무엇이 아니라 일상의 소소한 불편함을 해결하는 디테일에서 출발한다”며 “이 의장은 네이버 스스로 온‘오프라인연결(O2O)시장에 진입하는 게 아니라 프로젝트 꽃을 통해 국내 스몰비즈니스와 콘텐츠 창작자 생태계를 돕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꽃은 꽃밭이나 토양 같은 생태계와도 맞닿아 있지만, 김춘수의 시 ‘꽃’에서 보듯 명명(命名)이 존재의 본질을 드러내고 인식하게 만드는 전부라는 걸 보여주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카카오가 시작한 모바일 다음의 ‘꽃 검색’도 구글 같은 글로벌 인공지능(AI)과 경쟁하는 우리 기술의 자부심이라고 할 수 있다. 꽃검색은 이용자가 꽃 사진을 찍어 올리면 형태와 색을 분석해 자동으로 꽃 이름을 알려준다. 현재 90% 정도의 정확도를 기록하고 있다.

다음 앱의 ‘꽃검색’
지난달 15일 SK텔레콤과의 기업결합 심사를 다루는 공정거래위원회 전원회의가 열리기 30분 전, CJ헬로비전 한 임원의 손에는 ‘한국의 야생화’를 소개하는 책이 들려 있었다. 스치는 꽃들의 이름을 모르고 지나가기엔 아쉬워서라고 했다. 이 합병은 무산됐지만 수많은 한국의 꽃(기업)들이 뭉쳐서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 전쟁에서 승리하기를 기대해 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