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목표했던 기업 후원액 9400억원 중 현재 7800억 원을 모금해 84%정도 확보하는데 그쳤다. 그나마 7800억 원 중 절반 정도는 현금이 아닌 현물이다.
조직위는 500억 원 이상 내는 공식 파트너(Tier1), 150억 원 이상 내는 공식 스폰서(Tier2), 50억 원 이상 내는 공식 공급사(Tier3)로 후원을 받았다. 이 중에서도 양해각서(MOU)만 체결하고 본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현금 후원을 약속했음에도 입금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도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
기업들은 국가적인 행사를 지원하고도 지원 규모에 따라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내야 하는 건 문제라는 시각이다. 공식 파트너인 영원아웃도어는 현금 외에 ‘노스페이스’ 브랜드로 현물 후원하는데 그 대가로 세금만 30여억원을 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후원기업 관계자는 “평창올림픽과 관련해 국제올림픽위원회나 평창올림픽조직위에 금전, 재화, 용역을 제공하는 외국기업은 법인세를 내지 않는데 국내 기업이 현물로 후원하면 부가세를 추가로 내야 한다”며 “최순실 게이트로 얼어붙은 기업 후원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염동열 의원(새누리당) 등 강원도 지역구 의원을 중심으로 국내 기업이 평창올림픽 조직위와 휘장, 마스코트 등 대회 관련 상징물을 사용하는 대가로 재화 및 용역을 제공하는 경우 부가세를 면세하는 ‘조세특례제한법’을 발의했지만 거국내각 구성과 특검 등의 이슈로 통과가 불투명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