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똑바로 하라" 고성에 막판파행 靑국감 1시간만 재개(종합)

정의용-나경원 '北미사일 요격능력' 놓고 설전에
강기정 "똑바로 하라" 고성에 靑국감 막판 파행
1시간만 재개에 강기정 "진행 지장 초래에 유감"
野 "국회사에 없던일…정무수석 의정경험 악용"
  • 등록 2019-11-02 오전 12:20:05

    수정 2019-11-02 오전 12:20:05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이 1일 오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질의를 경청하던 중 강기정 정무수석(왼쪽 두번째) 등과 답변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고성으로 막판 파행된 청와대 국정감사가 강 수석의 사과로 1시간여만에 재개됐다.

강 수석은 이날 저녁 국회 운영위원회 국감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북한 미사일에 대한 요격 능력을 놓고 설전 중 나 의원을 향해 “똑바로 하라”고 소리쳤다.

앞서 정 실장은 “우리 방어체계로 북한의 미사일을 막을 수 있나”는 나 의원의 질의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자 나 의원은 “정 실장의 그같은 생각이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든다”며 “억지로 우기지 마라”고 했다.

정 실장은 이에 발끈하며 “무엇이 억지란 것이냐”며 “그럼 제가 우리 안보가 불안하다고 말씀드려야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의원은 다시 “모든 전문가가 (우리 방어체계로) 막을 수 없다고 걱정된다고 한다. 우기지 마라”고 반복했다.

정 실장과 나 의원간 설전은 강 수석의 고성으로 여야 의원간 충돌로 확대됐다. 설전을 지켜보던 강 수석이 나 의원을 향해 “답변을 놓고 우긴다고 하는 게 뭐냐”며 “똑바로 하시라”고 소리치자 여야 의원들이 서로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것이다.

소란이 계속되자 이인영 운영위원장은 국감 막판이 10시 45분께 국감을 일시 중지시켰다. 국감이 중단된지 1시간여가 지난 11시 55분께야 재개됐다.

강 수석은 국감 재개 직후 “본인의 발언으로 정상적인 회의 진행에 지장을 초래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짧게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야당 의원은 재차 유감을 표명했다. 정양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늘 회의중에 있어서는 안될, 질의 의원들이 겁박을 느끼는, 국회를 모독하는 그런 일이 벌어졌다”고 했다.

정 의원은 그러면서 “설사 야당 의원들의 비판이 따갑고 아프더라도 청취하고 대통령께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할 청와대 참모들이 그 순간 자기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이렇게 하는 것은 우리 국회사에 없었던 것으로 생각한다”며 “더구나 정무수석은 의정경험도 있는데 그것을 이렇게 악용해서는 안될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 “이런 일이 있다면 야당 의원이 어떻게 청와대에 쓴소리를 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겠나”고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