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한미약품은 독일 베링거인겔하임이 8000억원을 주고 도입해 간 폐암표적항암제 ‘올리타’ 개발권을 반환했다고 공시했다. 시장은 충격에 휩싸였다. 당시 한미약품 주가는 하루만에 18% 이상 떨어졌다. 국내 제약사가 큰돈을 받고 신약후보물질을 기술수출한 것도, 그렇게 도입한 기술을 헌신짝 버리듯 반환한 것도 낯설기만 했다. 기술수출을 신약개발 성공으로 착각했고, 권리반환 역시 신약개발 실패로 잘못 이해했다.
한미약품은 지난 13일 올리타 개발 중단을 선언했다. 당일 주가는 장 초반 8% 이상 떨어지며 50만원 벽이 깨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안정을 찾으며 전일보다 0.18% 하락한 54만원에 장을 마감했다. 투자자들이 과거 한미약품 사태를 겪은 후 신약개발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지, 이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를 학습했다는 방증이다.
이번 일을 반면교사 삼아 제약사들 스스로가 전임상과 임상1·2·3상 등 단계별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에서는 국내 제약사들이 개발 중인 신약을 국공립병원 등을 통해 임상실험을 지원하는 등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