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이 무너진다면 국가 경제가 동반 붕괴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해운업은 국내 수출입 화물운송의 99%, 국가 전략물자 수입의 100%를 담당하는 국가 기간 산업이다. 국내 항만산업을 비롯해 연관 산업들의 고용 창출에도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운산업을 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그러나 정부와 채권단 모두 해운산업 지원에 대한 뚜렷한 결론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장관급 비공개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시작으로, 25일 해양수산부 주관 해운동맹 재편 관련 대응회의, 2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주재한 제3차 산업·기업 구조조정 협의체가 잇따라 열었지만, 구체적인 구조조정 계획은 내놓지 못했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지난달 25일 제출한 자율협약 신청서를 한차례 반려하며 보완을 요구하는 등 탐탁지 않은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정부가 고민하는 사이 새 해운동맹(얼라이언스)에 들어가야 하는 국내 해운사들의 마음은 조급해지고 있다. 재편이 시작된 해운동맹에 들어갈 티켓을 놓치게 되면 국제 경쟁력을 상실하는 것은 물론 생존 기반 자체가 사라지게 된다. 글로벌 해운사들은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업체가 동맹을 맺고 한 회사처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동맹에서 빠진다는 것은 영업력 자체를 잃게 된다는 뜻이다.
항만사업 등 연관 산업으로서도 해운업의 몰락이 두렵다. 선박들이 항만에 들어와 하역하고 수송하는 모든 것이 항만 일자리다. 뿐만 아니라 항만이 위치한 지역의 경제 활성화 여부도 해운업이 좌우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해운업황 침체 장기화로 덴마크, 독일, 프랑스, 중국, 일본 등의 주요 선사들도 똑같은 위기에 처했지만 해당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에 이들 선사들은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삼아 최근 몇년사이 선복량을 늘리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채권단 등 금융권이 각종 채권 차환 지원 및 선박금융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책을 통해 힘을 보탠다면 해운사들의 자구 노력과 함께 유동성 위기 극복 희망을 만들 수 있다. 해운산업을 회생시킬 수 있을 때까지 남은 시간은 많지 않다. 한 때 세계 해운산업을 호령했던 한국 해운업의 위상이 재건되기를 기대해본다.
▶ 관련기사 ◀
☞외국선사 '亞~미주·유럽항로' 눈독…한국 해운 주력시장 뺏길라
☞정부 "대주주 고통분담 필요"..조양호 회장 결단 내릴까
☞'자구안 퇴짜'..한진해운 '더 이상 팔 것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