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가볼만한 축제①] 화려한 눈꽃터널 속으로

전남 영암의 ‘영암왕인문화축제’
4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려
  • 등록 2017-04-01 오전 12:00:12

    수정 2017-04-01 오전 12:00:12

영암왕인문화축제 ‘상대포 퍼포먼스’(사진=피엔제이)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국내에 전통문화와 역사 이야기를 풀어낸 축제는 많다. 또 퍼레이드를 메인 프로그램으로 소개하는 축제도 많다. 그러나 이 두 주제를 조화롭게 연결하는 축제는 많지 않다. 전통과 역사를 바탕으로 300여 명이 넘는 대규모 퍼레이드로 눈요기를 놓치지 않는 ‘영암왕인문화축제’. 화려한 눈꽃터널 속의 한때를 꿈이었나 느끼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전남 영암의 대표축제인 ‘영암왕인문화축제’는 올해로 20회째다. 이번 축제의 주제는 ‘왕인의 빛! 소통·상생의 길을 열다’. 기간은 4월 6일부터 9일까지다. 축제장은 왕인박사유적지와 상대포역사공원, 도기박물관 등 영암군 일대에서 펼쳐진다.

영암은 일찍이 백제시대부터 고대 중국과 일본의 교역로로서 국제적인 선진문화가 싹텄던 지역이다. 그 시절 이곳에서 태어난 왕인박사는 일본의 아스카문화를 꽃피운 인물이다. 1600여 년 전, 일본 천황의 초청으로 천자문과 논어를 들고 이곳 상대포에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학문의 시조가 된 왕인박사를 기리는 축제가 바로 영암왕인문화축제다.

백리 벚꽃길이 아름다운 월출산자락에는 왕인박사주제전시관이 있다. 전시관에 가면 일본 태자의 스승이었던 왕인이 일본의 아스카문화를 연 시조로, 일본에서 신으로까지 추앙받았던 인물임을 엿볼 수 있다. 구림마을의 동편 문필봉 기슭에 자리한 문산재는 왕인박사가 공부했던 곳이고, 왕인사당에는 일본인들이 헌정한 왕인정화비도 세워져 있다. 왕인사당에서는 왕인박사 춘향대제가 올려진다. 이어서 백제문화와 왕인박사의 업적, 아스카문화 교류를 상징하는 거리 퍼레이드도 벚꽃길 따라 이어진다.

백제시대의 국제무역항 상대포구에서는 뗏목타기를 체험해 볼 수 있고, 수능 고득점을 기원하는 왕인학등 달기에는 이 시대 ‘맹모삼천’들이 몰려들어 축제의 분위기를 돋운다. 백제시대 의상을 입고 기념사진을 찍으면서 특별한 추억도 남기고, 농령(죽방울 돌리기), 고누(윷놀이), 축국(제기차기), 등 백제시대에 즐겼던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올 축제에서 가장 눈여겨 볼 프로그램은 왕인문화축제의 대표행사인 ‘왕인박사 일본가오!’퍼레이드다. 축제의 메인 행사장인 왕인박사유적지부터 구림한옥마을을 지나 상대포까지 이어지는 이 퍼레이드는 봄나들이를 즐기러 온 나들이객에게 장관을 선사한다. 타악퍼포먼스 그룹인 ‘라퍼커션’이 선두에서 퍼레이드의 흥을 한껏 끌어올리면, ‘왕인박사와 친구들’의 인형탈 퍼포먼스와 지역민들로 구성한 백제 왕인박사의 도일 당시 모습을 재현한 대규모 행렬이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영암 도기박물관에서는 장인이 빚은 흙과 장작가마 불이 만나 영암도기가 탄생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축제기간에는 각종 도기 체험은 물론이고 유명 도예작가들의 전시를 즐길 수 있다.

한편, 영암군은 세월호가 목포신항으로 인양되는 점을 감안해 전 국민적 추모분위기에 어울리지 않은 행사 등은 축소하고 희생자에 대한 추모 등을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주요 도로변과 도심 등에 축제 개최를 알리는 프랑카드와 현수막 등에 희생자 추모를 위한 노란 리본을 달기로 했다.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소원지 쓰기와 스티커 올리기 등의 프로그램도 추가 반영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