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LG전자(066570)는 최근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6인용 식기세척기’를 출시했다. 기존 12인용 식기세척기보다 작은 제품으로, 설거지 양이 적고 주방이 작은 1~2인 가구를 겨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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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005930)는 창문에 부착할 수 있는 에어컨 ‘윈도우핏’을 공개했다. 기존 에어컨보다 크기가 작아, 공간이 좁은 1인 가구가 활용하기에 용이하다. 창문에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는 점도 이사가 잦은 1인 가구를 고려한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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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업계의 소형화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인 가구 증가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전국의 1인 가구는 917만9780가구다. 전체 2369만7051가구 중 41%를 차지했다. 지난해 10월에는 1인 가구 규모가 940만907가구였는데 1년새 3.4% 늘었다.
가전제품의 소형화와 동시에, 거대화 트렌드 역시 병존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그랑데 통버블’ 25kg 전자동 세탁기를 선보였다. 지난해 나온 전자동 세탁기 용량은 23kg였는데 이보다 더 늘린 것이다. 이에 앞선 5월 삼성전자는 25kg 용량의 드럼세탁기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 AI’ 신제품도 출시했다. 2020년 내놓은 24kg 제품보다 용량을 키웠다. LG전자도 같은 달 전작보다 용량을 높인 25kg LG트롬 드럼세탁기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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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의 대형화는 강한 트렌드로 꾸준히 자리잡을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70인치 이상 대형 TV 시장은 올해 전세계 1800만대에서 내년 2100만대로 15% 이상 성장한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수요는 경기 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는 만큼, 경기 불황을 버틸 대형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가 이어질 것”이라며 “대형화와 소형화 트렌드는 한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