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등석 축소, 노 타이…조원태 혁신 날갯짓

한진그룹, 안전·수익 경영 속도
''항공업계 UN 총회'' IATA 기조연설 등 준비
공정위 동일인 지정..명실상부 한진그룹 수장
회장 부임 후 첫 정기 임원인사..안정 기조 전망
  • 등록 2019-05-07 오전 4:30:00

    수정 2019-05-07 오전 4:30:00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사진=대한항공)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그룹 회장직에 오른 후 ‘정중동(靜中動)’ 행보를 넘어서 혁신시계 가동에 나선다.

‘항공업계 UN 총회’라 불리는 IATA 총회, 안전 운항, 수익성 제고, 인사혁신과 조직문화 개선 등을 위해 물밑에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IATA 총회, 그룹 진열 재정비 ‘전환점’

6일 대한항공(003490)에 따르면 조 회장은 내달 초 사상 최초로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리게 될 IATA 연차 총회 의장 역할을 맡게 돼 준비과정을 진두지휘하며 성공적 개최를 견인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항공업계의 UN 회의’라 불리는 IATA 연차총회는 전 세계 IATA 회원 항공사들의 최고경영층 및 임원, 항공기 제작사 및 유관업체 등 전 세계 각계에서 1000여명 이상의 항공산업 관련 인사들이 참석하는 회의다.

IATA 회의는 급작스럽게 선친의 장례를 치른 이후 어수선해진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의 진열을 재정비할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달라진 대한민국 항공 산업의 위상을 반영하게 될 절호의 기회다. 조 회장이 회의를 주관하며 창업주 고(故) 조중훈 회장부터 아버지인 고(故) 조양호 회장이 쌓아왔던 세계 항공 네트워크를 더욱 견고하게 이어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조 회장이 의장자격으로 기조연설 등을 맡게 돼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며 “그룹 총수로서 공식적인 데뷔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안전운항도 특별히 당부했다. 지난달 30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만난 조 회장은 지속적인 안전 투자와 함께 항공기 운항의 전 과정에 대해 관심을 두고 챙기겠다고 했다.

조 회장은 조만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하는 동일인 지정으로 명실상부한 한진그룹 수장으로 오를 예정이다.

취임 후 첫 정기 임원인사 ‘안정’ 기조 유력

조 회장 취임 후 한진그룹 첫 정기 임원인사도 임박했다. 조 회장은 지난 25일 대한항공 직원 정기 인사를 단행했다. 저비용항공사(LCC) 자회사인 진에어도 같은 날 정기 인사를 했다.

올해 한진그룹 인사는 사모펀드인 KCGI와의 경영권 분쟁, 조양호 회장의 갑작스러운 별세 등으로 미뤄졌다. 통상적으로 한진그룹은 1월에 그룹 차원에서 임원 인사 이후 직원 인사를 했다. 이번엔 임원 인사를 건너뛰고 직원 인사부터 진행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를 놓고 한 한진그룹 관계자는 “회장 부임 이후 첫 정기 인사는 인사혁신 방향성을 드러낼 기회라 심사숙고하는 모양새”라며 “큰 변동이 없는 직원 인사를 먼저 하고, 임원 인사를 뒤로 미룬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다른 대한항공 관계자는 “부친의 별세 이후 파격적인 변화보다 안정적인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파격적인 임원 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 회장은 수익성 제고에도 나서는 등 변화에 가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대한항공 목표 매출액 13조2300억원, 영업이익 1조원 이상 등 사상 최고치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우선 다음 달부터 국제선 27개 노선에서 일등석(퍼스트클래스)을 없애기로 했다. 대한항공 전체 국제선 노선의 70%에서 퍼스트클래스 좌석이 사라지게 된다. 좌석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수익성을 높이려는 조치다. 또 다음 달부터 2012년 7월 이후 7년 만에 국내선 운임을 평균 7% 인상한다. 대한항공은 계속되는 영업환경 악화로 불가피하게 국내선 운임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조 회장은 조직문화 향상을 위해 이달부터 일부 직군을 제외한 대한항공의 남성 직원에게 연중 ‘노 타이(No tie)’ 근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앞서 조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자랑스러운 일터, 유연한 조직 문화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며 “임직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나눠 성과에 대해 정당하게 보상하고 대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