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의 발단은 이렇다. 순환출자 자료 발표를 앞두고 올해 새로 도입한 ‘순환출자 산출 프로그램’을 구동해보니 황당한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공정위가 발표한 삼성과 롯데의 순환출자 고리 수가 틀렸던 것. 공정위가 지난해 발표한 삼성과 롯데의 출자비율 1% 이상 순환출자 고리 수는 각각 16개· 51개. 하지만 이번에 확인한 결과 삼성과 롯데의 순환출자 고리 수는 각각 30개, 5851개로 나왔다.
공정위는 삼성과 롯데 측에 연락해 사실 여부의 확인을 요청했다. 그랬더니 해당 기업들로부터 “이번에 나온 결과가 맞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수작업으로 인해 생긴 실수로 잘못된 자료를 건넸다는 황당한 해명도 이어졌다. 공정위는 당혹스러웠다. 특히 롯데의 경우 무려 5820개나 차이가 난다는 점에서 단순 실수라 하기엔 미심쩍다.
비록 ‘고해성사’ 후 비난도 받았지만, 공정위의 판단은 옳았다. 만약 공정위가 사실을 은폐하다 걸렸다면 후폭풍은 만만치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민간 기업이 제출하는 자료에 대한 철저한 검증의 필요성을 새삼 느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