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2시간 일주일 남았는데"…경기도 버스기사 모자라 `발동동`

내달 1일까지 필요인력 4000명…95%는 경기도
초유의 기사채용박람회…20일 하루 200여명 채용중
이대로면 경기도 버스 10대중 3대는 멈춰야할 판
정부 3개월 유예기간 뒀지만 실질적 대안 역부족
  • 등록 2019-06-23 오전 8:26:28

    수정 2019-06-23 오전 8:26:28

지난 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버스승무사원 채용박람회’에 참여한 구직자들이 구직공고를 살펴보고 있다.(사진=경기도)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버스업계의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추가로 투입돼야 하는 수천명에 달하는 버스기사는 여전히 충원중이다.

제도 시행으로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되는 경기도 버스업계는 버스기사 모집을 위해 최초로 채용박람회까지 열었지만 단기간에 많은 인력을 모집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정부가 3개월 동안 단속을 유예하기로 했지만 이마저도 사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23일 국토교통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주 52시간 근로제도 시행을 앞두고 조사한 300인 이상 버스업체는 전국에 모두 31개로 이중 21개가 경기도에 사업장을 두고 있다. 다음달 1일부터 전국 300인 이상 근로자가 있는 버스회사를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로제가 본격 시행되면 기존의 격일제나 복격일제 근무가 불가능해져 해당 업체는 1일 2교대제 등으로 근무형태를 바꿔야하는 입장이다.

해당 업체들이 동시에 1일 2교대제로 전환하면서 52시간을 지키려면 최대 4000명이 더 필요한 상황으로 이중 경기도가 95%인 3800명을 차지한다.

우선 국토부와 경기도는 지난 20일부터 이틀 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도 버스승무사원 채용박람회를 열고 버스기사 충원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일 진행된 3시간의 박람회 운영 기간 동안 약 1300명의 구직자가 현장을 찾아 관심을 모았으며 이 가운데 208명이 면접까지 마치고 채용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3800명의 인력을 이틀 만에 모집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 업계에서는 제도가 시행되면 버스 10대 중 3대 가량은 세울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 경기도의 버스 노선 중 기사 부족에 의해 49개 노선이 이미 폐선을 확정했거나 예정돼 있는 상태다.

결국 정부는 대규모 버스 대란을 막기 위해 주 52시간 근로제를 정상적으로 시행 하지만 단속은 3개월 유예한다는 임시방편을 내놨다. 아울러 경기도 버스의 요금 인상과 이후 임단협을 통한 임금 인상 외에도 정부는 주 52시간 대책으로 인력 양성, 버스 기사 채용 홍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 물가정책심의위원회 등 절차와 버스 요금 인상분에 대한 반환 여부를 놓고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관계기관 간 협의를 거치면 오는 9월 정도에 인상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돼 이후 적극적인 인력 수급과 임금 협상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채용 절차 및 운전 인력을 양성해 버스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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