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하나-외환銀 조기 합병을 위한 선제조건

  • 등록 2014-07-23 오전 6:00:00

    수정 2014-07-23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동욱 기자] 최근 금융권에선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조기 합병 이슈가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의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두 은행이 조직을 합치면 총 여신 규모는 200조원, 점포 수는 975개로 확대된다. 점포 수로만 따지면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에 이어 3위권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금융권의 무한경쟁으로 수익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몸집을 더 불린 대형은행의 등장은 업계로선 가장 관심을 끄는 새로운 경쟁 요인이다.

하나금융그룹이 양 은행의 조기 합병을 위해 내세운 명분 역시 시너지 효과다. 합병으로 얻는 기대효과가 뚜렷한 만큼 어차피 할 합병이라면 그 시기가 빠를수록 좋다는 게 하나측 설명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덩치 큰 두 은행이 합치면 연간 3121억원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2017년 예정된 합병 시기를 당장 올해로 3년가량 앞당기면 적어도 1조원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룹 내에서도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거론한 조기 합병에 대해 대부분 수긍하는 분위기다. 그룹내 임원은 물론 사외이사들도 조기 합병과 관련, 이사회를 통해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모아 사측에 전달했다. 경영진 대부분은 조기 합병에 대해 별다른 이견이 없는 모양새다. 문제는 경영진 대부분의 입장과 달리 조기 합병 과정은 상당히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당장 외환은행 노조가 조기 합병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하나금융이 2012년 인수 당시 ‘외환은행 5년간 독립 경영’을 보장한 노사정 합의서를 깼다는 것. 업계에선 이번 사례가 잘못된 선례를 남길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합병(M&A)과 관련해 노사간 합의를 이끌어내도 추후 한쪽이 이번 사례를 명분 삼아 얼마든지 합의를 파기할 구실로도 삼을 수 있다는 항변이다. 두 은행 간 벌어져 있는 임금 격차 등도 조기 합병에 앞선 현실적인 고민이다.

하나금융이 조기 합병의 명분으로 내세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물리적인 통합에 앞서 구성원의 공감을 모으는 화학적 결합에 주력해야 한다. 두 조직이 함께 모여 봉사활동을 하거나 모임을 한다고 해서 한쪽의 정서적 거부감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화학적 융합을 위해 김정태 회장부터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