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약 전쟁]복제약 2차 공습…천원짜리 시알리스 나온다

국내사 60곳 시알리스 복제약 157종 발매
비아그라보다 경쟁 치열..필름·세립형 등 무더기 선봬
과당경쟁으로 800원 복제약 등장 예고
  • 등록 2015-09-04 오전 2:55:00

    수정 2015-09-04 오전 8:22:29

[이데일리 천승현 기자] 국내 제약업계가 3년만에 발기부전치료제 복제약(제네릭) 대전(大戰)을 치른다. 국내 발기부전치료제 시장 1위 ‘시알리스’의 특허가 만료되면서 뜨거운 ‘발기약 전쟁’이 시작됐다. 의료진과 소비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독특한 형태의 약물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시장 선점을 위한 초저가 경쟁으로 오리지널보다 10분의 1에 불과한 1000원대 제품도 속출할 전망이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업계에 따르면 국내제약사 총 60개 업체가 4일부터 시알리스 제네릭 발매를 시작한다. 시알리스의 특허 만료와 동시에 제네릭 공습에 돌입했다. 2012년 펼쳐졌던 비아그라 시장에 이은 발기부전치료제 제네릭 전쟁 2라운드다.

시알리스는 지난해 국내에서 257억원의 매출로 발기부전치료제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 제품이다. 비아그라와 특징은 다소 다르다. 약효 작용 시간이 36시간으로 길다는 특징이 있다. 매일 복용하는 제품(5mg)도 갖췄고 발기부전치료제 중 유일하게 전립선비대증 치료 효능도 인정받았다.

비아그라·시알리스 복제약 업체
시알리스 제네릭 시장 경쟁은 비아그라보다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약처로부터 허가받은 시알리스 제네릭 제품은 총 157개로 비아그라 제네릭 103개보다 54개나 많다.

똑같은 제품이 무더기로 진출하면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제약사들의 몸부림이 거세다.

비아그라 제네릭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형태의 약물이 등장했다. 기본적으로 시알리스와 똑같은 알약을 갖추고 추가로 독특한 모양의 약물을 장착하는 전략이다.

이번에는 필름형 제품이 대거 쏟아진다. 필름형 시알리스 제네릭은 총 42종으로 비아그라 제네릭 18종보다 2배 이상 많다. 필름형 제품은 물 없이 복용할 수 있고 지갑에 휴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씨티씨바이오(060590), 대웅제약(069620), 종근당(185750) 등이 필름형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비아그라·시알리스 복제약 제형별 갯수(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안국약품(001540)삼아제약(009300)은 물 없이 먹을 수 있는 세립형(산제) 제품을 내놓는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산제는 입안에서 빨리 용해되고 물 없이 복용 가능하며 복용 후 잔류감이 남지 않는다. 스틱형으로 휴대성이 뛰어나다는 장점도 갖췄다”고 소개했다.

한미약품, 대웅제약 등은 사탕처럼 씹어먹는 ‘츄정’을 내놓으며 맞불을 놓았다.

제네릭의 무더기 진입에 따른 가격 경쟁도 관심을 끈다. 비아그라 시장의 경우 과당경쟁으로 비아그라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한 1000원대 제네릭도 등장했다.

제약사들마다 시알리스 제네릭 공급가를 함구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1000원대 제품 등장은 예정된 수순으로 판단한다.

원료의약품 업계에 따르면 시알리스 원료의 가격은 표준 용량 기준(비아그라 50㎎, 시알리스 10㎎) 비아그라 원료보다 20% 가량 비싼 수준으로 알려졌다. 시알리스 제네릭도 비아그라 제네릭과 유사한 가격으로 내놓을 수 있는 원가구조인 셈이다. 실제로 도매상에 공급된 일부 제품은 약국 출하가격이 800원으로 책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비아그라 제네릭 시장에서 한미약품이 초반 2000원대의 저가전략으로 시장을 선점한 전례를 비춰보면 시알리스 제네릭 역시 더욱 저렴한 제품이 나올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저렴한 발기부전치료제의 등장은 환자들에게 희소식이다.

이성호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비뇨기과 교수는 “비아그라와는 달리 매일 복용할 수 있는 시알리스도 값싼 제네릭이 등장하면 환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릴리 ‘시알리스’
화이자 ‘비아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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