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발단은 카드사 순이익이 회계기준에 따라 엇갈리면서다. 금감원은 ‘여신전문금융업감독규정’에 따라 올 상반기 8개 국내 카드사의 순이익이 8101억원으로 전년 동기(5370억원) 대비 50.9%(2731억원)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카드사가 제출한 반기보고서 합산 실적은 전년 동기(1조4191억원) 대비 31.9% 감소한 9669억원이었다. 감독규정상 순이익은 전년 대비 개선됐고, IFRS 기준상 순이익은 악화한 것.
이에 올 연말 카드 수수료 인하를 압박할 근거로 활용하기 위해 금감원이 뒤늦게 의도적으로 개선된 실적치를 내놓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금감원은 이에 대해 “2011년 IFRS 도입 이전부터 일관되게 감독규정에 따라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며 “지난해 대손충당금 적립기준이 IFRS 기준에 비해 감독규정이 강화되면서 IFRS 기준과 증감의 차이가 커 IFRS 순이익 관련 정보도 추가로 기재했다”며 의도를 가진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실제 2017년 이전에는 감독규정과 IFRS에 따른 실적치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과거에는 이같은 논란은 제기되지 않았다.
금감원은 2014년 대비 2017년 카드사 순이익이 악화한 배경으로 마케팅 비용의 증가를 지적하며 세부 내역을 공개했다. 카드사 마케팅 비용이 2014년 4조1142억원에서 2015년 4조8215억원(17.2%), 2016년 5조3408억원(10.8%) 2017년 6조724억원(13.7%)으로 꾸준히 늘어난 것이 순이익 악화의 배경이라는 지적이다. 즉 카드사들이 외형경쟁에 치우쳐 비용절감 노력을 하지 않은 탓에 수익성이 악화했다는 논리다.
하지만 이같은 논리를 뒷받침하려면 단순히 마케팅 비용의 증가만 공개할 것이 아니라 카드사들의 수익성 악화 원인에 대해 제기되는 다양한 원인도 함께 분석, 제시했어야 했다.
그러나 금감원의 발표만 놓고 보면 수익성 악화는 오로지 마케팅 비용의 증가가 원인이다. 마케팅 비용은 별도 공시되지 않는다. 투자자 등 시장 참가자들은 알 수 없는 정보를 쥔 금감원이 일부 정보만 특정 시기에 발췌 공개하는 것이 의도성을 띄지 않은 것인지 의문이 남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