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국세의 일정 비율(20.79%)이 전입되는 교육교부금은 1971년 도입된 뒤 교육의 안정적인 발전에 기여해왔다. 과거 학령인구가 증가할 때에는 늘 부족에 시달리는 교육 재정을 교육교부금이 떠받쳐주었다. 지원 수요가 많아 교육 당국이 교육교부금을 아껴가며 알뜰히 사용해야 했다. 하지만 2010년대 이후 학령인구가 급속히 감소하면서 교육교부금이 남아돌기 시작했다. 시·도 교육청들이 교육교부금을 다 쓰지 못하고 기금 형태로 쌓아둔 돈이 지난해 말 현재 21조3811억 원에 이른다. 지방교육재정 전체 잉여금도 2014년 3조7000억 원대에서 지난해 7조5000억 원으로 늘어났다.
근본적으로는 교육교부금 제도의 전면적인 개혁이 요구된다. 학령인구 변동과 무관한 내국세 연동 방식의 재원조달과 초·중등 학교 중심의 지원대상을 개편해야 한다. 비효율적으로 흥청망청 사용되는 교육교부금을 이대로 놔둘 수 없다. 하지만 그 전에라도 미취학 아동 교육에 대한 교육교부금 지원 확대는 서둘러야 한다. 이는 젊은 세대의 자녀 보육 부담을 덜어주어 더 이상의 출산율 하락을 막는 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