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차관보급 인사 임박…軍 출신 배제, 민간공무원 발탁

국방부 서열3위에 해병 중령 출신 민간인 내정
인사복지실장 등에도 민간공무원 유력시
5명 실장급 인사서 육군 출신 자리 없어질듯
  • 등록 2017-11-06 오전 4:05:06

    수정 2017-11-06 오전 4:05:06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방부가 국방개혁의 한 축인 문민화를 추진하면서 차관보급 실장에 비(非)군인 출신 인사를 대거 기용할 방침이다. 특히 국방부 내 서열 3위인 국방정책실장에는 육군 출신 장군이 아닌 예비역 해병 중령이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져 파격 인사를 예고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5일 “현재 국방부 실·국장급에 대한 청와대 검증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르면 금주부터 고위공무원에 대한 인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국방정책실장·기획조정실장·인사복지실장·전력자원관리실장·군구조국방운영개혁추진실장 등 5명의 차관보급 실장 중 군 출신이 아닌 인사는 기획조정실장이 유일했다. 이들 자리는 육사 출신 현역 또는 예비역 장성들의 몫이었는데, 이번 인사에서 최소 3자리 이상에서 민간 공무원이 발탁될 것으로 점쳐진다.

우선 지난 6월부터 공석인 국방정책실장에는 여석주 예비역 해병대 중령(해사40기)이 유력시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정책실장은 국방장관과 차관 다음인 요직으로 국방정책을 총괄한다. 그동안 정책실장은 주로 현역과 예비역 육군 중장이 독점해 왔다. 여석주 예비역 중령이 정책실장에 기용될 경우 첫 해병대 영관급 출신 민간인이 된다. 여석주 예비역 중령은 2010년 7월 전역 후 일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 전경 [사진=이데일리 DB]
인사복지실장에는 이남우 국방부 기획관리관이 거론된다. 이남우 국장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행시35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방위사업청 개청 작업에 참여했으며 국방부 보건복지관 등을 거쳤다. 미국 캘리포니아대(UCSD)에서 국제관계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력자원관리실장 후보 중 민간 출신으로는 박재민 군사시설기획관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박재민 국장은 서강대 정치외교학과·행시36회 출신이다. 예산편성과장, 조직관리과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주한미군의 사드 부지 공여 절차와 군공항 이전사업 등을 총괄하고 있다.

기획조정실장 자리에는 김광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정섭 국방부 계획예산관 등이 후보군이다. 김광진 전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국방위원회 위원이었으며, 현재 군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정섭 국장은 서울대 정치외교학과·행시36회 출신으로 미국 하버드대와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국제관계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엘리트 공무원이다. 청와대 NSC 전략기획실·국가안보실 등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군구조·국방운영개혁추진실장에는 황우현 예비역 해병대 소장(해사37기)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같은 하마평이 현실화 될 경우 국방부 차관보급 인사에서 육군 출신 장군은 배제되는 것이다. 20여명의 국장급 고위공무원단 인사에서도 소장급 현역 군인이 아닌 민간 공무원이 대거 발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국방 문민화를 위해 국방부 본부 실·국장급 중 문민화 대상 직위를 검토해 후보자를 추렸다”면서 “향후 방위사업청 등 관련 기관으로 문민화 대상 직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