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 BMW '대대적 리콜' 이끌어낸 김효준 회장

"잘못 확실히 책임져야" 獨본사 끈질긴 설득
폭넓은 리콜, 100% 현금·신차보상 관철
치명적 차량결함으로 무너진 소비자 신뢰
집단 손배소·리콜비용 부담은 향후 과제로
  • 등록 2018-07-31 오전 5:00:00

    수정 2018-07-31 오전 9:05:52

김효준 BMW그룹코리아 대표이사 회장. BMW코리아 제공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2년4개월과 11일. 한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대표적인 수입차 업체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BMW코리아가 각각 차량 결함으로 대대적인 리콜을 시행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그동안 ‘불통’ 이미지가 강했던 수입차 업계의 관행적인 행태와 달리 BMW코리아가 ‘사이다’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수입차업계 이례적 대대적 리콜 보상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BMW코리아가 지난 26일 발표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의 이상에 따른 화재 발생 우려가 있는 42개 차종 10만6317대에 대한 자발적 리콜’ 조치가 이뤄지기까지 대대적 리콜을 주장하는 BMW코리아와 부분적 리콜을 앞세운 독일 본사 사이의 견해차가 상당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BMW 차량에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지난 16일 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에 제작결함 조사를 지시했고, 25일 BMW코리아가 제출한 리콜계획서를 검토한 뒤 27일 이를 승인해 리콜 명령을 내렸다. 앞서 2015년무렵부터 BMW 화재 사고가 불거졌다는 점을 감안하면 논란 이후 약 3년만의 리콜이지만 통상 정부가 문제를 제기한 시점부터 리콜에 걸리는 기간을 따지는 만큼 11일이라는 표현이 지난친 것은 아니다.

통상적으로 리콜 조사와 계획서 제출, 승인까지 걸리는 기간은 2~3개월 정도지만, BMW는 제작결함 조사 이후 11일만에 만에 리콜을 결정했다. 특히 수입차 업체는 본사의 승인이 떨어져야만 리콜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결정은 이례적으로 평가받는다.

수입차 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차량 결함에서 비롯된 수입차 리콜은 신속한 대응이나 보상 측면에서 질타를 받을 만한 점이 많았던 게 사실”이라며 “그런 면에서 이번 BMW코리아의 리콜 조치는 상당히 이례적이며, 앞으로 수입차 업계가 본받아야 할 사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BMW코리아의 이번 리콜 조치의 뒤에는 독일 본사를 끈질기게 설득한 ‘장수 CEO’ 김효준 회장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김 회장은 2000년부터 19년째 BMW코리아를 이끌고 있다. 독일차 업계 유일한 한국인 CEO인 김 회장은 빠른 인정과 대응을 원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요구 심리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직접 이번 사안을 풀어나갔다.

독일 BMW 본사는 애초 한국시장에서만 특수하게 발생한 이번 화재사고와 관련한 차량 리콜 자체는 물론, 대상 범위와 보상 규모 등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회장은 직접 리콜 대상 차종을 520d 등 5시리즈에만 국한하지 않고, 42개 차종 10만6317대로 넓힐 것을 주장하고 재빠른 리콜 조치가 필요함을 본사에 강조했다. 또 화재가 난 차량에 대해선 시장가치 100%의 현금 보상을 제공할 계획도 세웠다. 이전까지 차량결함과 관련한 리콜 외 보상의 경우 100만원 안팎의 바우처 지급 등이 일반적이었다.

이와 함께 BMW코리아는 7월27일부터 주말을 포함해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로 해당 차량 전체에 대해 긴급 안전진단을 시행하고, 8월 중순부터 EGR 모듈 개선품 교체를 진행한다. 국토부는 앞으로 BMW 해당 차량의 제작결함 조사와 함께 리콜 방법 및 대상 차량의 적정성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2년 연속 적자 ‘빨간불’..산적한 숙제 여전

차량 결함을 빠르게 인정하고 대대적인 대응에 나섰지만, BMW코리아에 떨어진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은 아니다. 차량 결함에 따른 결과가 인명피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화재사고’라는 점에서 소비자 신뢰 회복에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또 이와 관련한 연쇄 집단소송과 보상조치에 따른 손실비용 발생 등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우선 화재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된 EGR 부품의 교체 비용만 단순히 계산하더라도 대당 약 12만~15만원씩 총 200여억원의 손실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날 법무법인 바른에 따르면 BMW 차주 4명은 서울중앙지법에 BMW코리아와 딜러사인 도이치모터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화재로 리콜 조치에 들어간 BMW 차량과 관련해 첫 소비자 집단소송이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2년 전 발생한 배출가스 조작사태와 관련해 아우디폭스바겐에 집단소송을 제기한 소비자가 5000여명까지 불어난 점을 고려하면, BMW 역시 이와 관련한 예상 부담비용은 수천억원까지 올라갈 수 있는 셈이다.

BMW코리아는 지난해에도 연간 매출 3조6000억원을 올렸음에도 관리비와 이자 등 영업 외 비용으로 적자를 기록한 바 있어, 올 하반기 리콜비용에 따른 손실이 반영될 경우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추후 국토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520d에 대한 판매정지 명령까지 떨어진다면 사태는 더욱 악화할 수밖에 없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은 “BMW는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며 “자발적 리콜의 신속한 시행과 고객 불편 해소를 위한 적극적 후속 조치를 통해 고객이 진정으로 안심하고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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