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watch] 대통령의 올해 추석선물은...

  • 등록 2014-09-01 오전 6:16:26

    수정 2014-09-01 오전 6:16:26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민족의 명절 한가위를 앞두고 각계 주요인사와 국가유공자, 사회적 배려계층 등에게 선물을 보냈다. 이번 추석 선물은 횡성 육포와 밀양 대추, 가평 잣으로 구성됐다. 강원도, 경상남도, 경기도의 특산품을 고루 섞었다. 지난해 추석의 경우 육포(전라남도 장흥), 찹쌀(대구 달성군 유가면), 잣(경기도 가평)을 선물에 담았는데, 올해는 구성은 비슷하게 하면서도 산지에 다소 변화를 줬다.

대통령의 추석 선물은 늘 세간의 관심을 받는다. 대통령의 선택을 받은 품목에 대한 궁금증 때문이기도 하지만, 선물을 통해 대통령의 통치 철학 또한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다. 박 대통령이 그동안 보낸 추석 선물을 보면, ‘지역 안배를 고려한 국산 농산품 선호’가 뚜렷하다. 여기에는 ‘국민대통합’의 의미가 담겨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추석 선물로 국산 농산품을 선호하는 것은 역대 대통령들도 마찬가지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 첫 해인 2008년 추석에 강원 인제의 황태, 충남 논산의 연산대추, 전북 부안의 재래김, 경남 통영의 멸치 등을 선물로 보냈다. 임기 마지막해인 2012년에는 경기 여주 햅쌀, 충남 부여 표고버섯, 경북 예천 참기름, 강원 횡성 들기름, 전남 진도 흑미를 선물에 담았다.

기독교인인 이 전 대통령이 추석 선물에서 술을 배제했던 것과 달리 노무현 전 대통령은 늘 술을 선물했다. 그는 2003년 추석에 복분자주를 선물한 것을 시작으로 2004년 소곡주, 2005년 문배술, 2007년 이강주 등 해마다 전국 각지의 민속주를 선택했다. 여기에 술의 산지와 다른 지역의 특산품을 함께 넣어 ‘지역화합형’ 선물을 구성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석 선물은 김, 한과, 녹차 등이 주를 이뤘다. 얼마나 소박했으면 지난 2003년 정대철 당시 민주당 대표는 역대 대통령들의 추석 선물을 공개하면서 김 전 대통령의 선물에 대해 “시시해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을 정도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멸치잡이 사업을 하던 부친이 보내준 고향 거제도 멸치를 선물했다. 그는 대통령 재임 시절 뿐만 아니라 정치 입문 때부터 멸치 선물만 줄기차게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전두환 전 대통령은 명절 선물로 봉황이 새겨진 인삼을 즐겨 보냈다고 한다. 인삼을 담은 나무상자에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 문양을 새겨 넣어 ‘봉황인삼’이라고도 불렸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돈 봉투’ 선물을 선호했다.

한편, 정가에서 올해 추석 선물로는 전남 진도 특산물이 인기다. 세월호 참사로 이 지역 농수산물 매출이 급감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진도산 전복을 선물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당 소속 의원들에게 보내는 선물로 진도산 특산물을 골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