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조선총독부와 유사한 ‘청와대 정문’ 철거 신중 검토

문화재제자리찾기, 일본식 석등 철거 靑에 민원
靑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 위해 적극 검토”
  • 등록 2017-07-18 오전 5:31:03

    수정 2017-07-18 오전 5:31:03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일본 야스쿠니 신사 석등, 청와대 영빈관 대문 석등, 청와대 본관 앞 정문 석등, 남산의 옛 조선총독부 정문(구 조선통감부 자리).(사진=문화재제자리찾기 제공)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청와대가 옛 조선총독부 정문 돌기둥 위에 위치한 일본식 석등과 유사한 청와대 정문의 철거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이데일리 취재 결과 드러났다.

시민단체 문화재제자리찾기(대표 혜문)은 최근 국민신문고를 통해 “청와대 정문은 우리나라 얼굴이나 마찬가지다. 조선총독부의 정문과 유사한 형태로 조성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며 “청와대 대문의 즉각적인 철거와 더불어 춘추관 대문과 같은 전통식 솟을 대문 양식으로 조성해달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측은 이에 “청와대 정문 양식에 대해 관계기관 및 전문가 분석과 견해를 폭넓게 수렴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되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혜문 대표는 이에 대해 “사실상 청와대가 일본식 석등의 철거 방침을 내비친 것”이라고 평가했다.

석등은 살아있는 사람들을 위한 조명 도구가 아니라 죽은 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종교적 이유로 설치된 구조물이다. 이러한 이유로 석등은 주로 사찰이나 묘지에서 나타날 뿐 궁궐이나 민간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심장부 청와대 대문에 일본식 석등이 설치돼 있다는 점은 끝없는 논란거리였다. 이는 현 청와대 터가 일제시대 당시 조선총독의 관저였기 때문에 불거진 것. 해방 이후 경무대, 청와대로 이어지면서 일본식 조경의 잔재가 완전히 청산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본관과 영빈관 앞 대문에 설치된 석등은 일본 신사 출입문에 설치되는 양식으로 야스쿠니 신사 석등과도 유사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과거 정부에서도 비슷한 문제제기가 있었지만 근대양식의 일부 또는 문주등 양식이라는 이유로 철거가 미뤄져왔다. 또 석등 교체는 대통령 경호에 필수적인 각종 전자장치까지 바꿔야 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어려움도 적지 않았다.

혜문 대표는 이와 관련 “청와대 대문의 석등은 우리 문화적 전통에서 대단히 이질적인 것”이라면서 “청와대 대문의 석등 양식이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와 같은 양식이다. 특히 청와대 정문은 남산 옛 조선통감부 자리에 위치했던 조선총독부 정문과도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혜문 대표의 지적대로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일본식 조경에 오염된 우리 궁궐건축은 해방 이후 지속적으로 철거돼왔다. 2012년 2월 창덕궁 앞의 일본식 석등, 2013년 1월 국립서울현대미술관의 일본식 석등 철거가 대표적이다. 다만 청와대의 일본식 조경 논란은 여전히 미완의 과제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문제제기가 있다고 해서 당장 철거 여부를 논의 중인 것은 아니다. 일단 문화재청을 중심으로 해서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검토할 것”이라면서 “광화문시대를 준비하면서 청와대 개방 문제를 검토할 때 이를 전반적으로 심도있게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