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시대 방위산업]④무기SW 결함, 목숨도 위협하는데…업체가 신뢰성 '셀프검증'?

무기체계SW 결함, 인명 피해 등의 치명적 결과 초래
SW 결함 사전 인지해 제거하는 신뢰성 활동 필수
현재 국내 제도로는 SW 품질 수준 확답 어려워
개발 주기 전 과정에서 품질 제고 노력 필요
제도 개선으로 우수 국산 제품 도입되도록 해야
  • 등록 2018-03-16 오전 5:00:00

    수정 2018-03-16 오전 5:00:00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1991년 걸프전 당시 이라크의 스커드 미사일을 격추하기 위해 발사된 패트리엇 미사일이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 미군 28명이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소프트웨어 버그로 인해 시스템의 시계가 3분의 1초 틀어져 있었던 것으로 이후 밝혀졌다. 이 정도의 시간 오차는 탄도미사일 처럼 매우 빠른 목표물일 경우 이를 포착하더라도 500~600 미터의 오차가 발생한다. 또 1996년 유럽 스페이스 에이전시의 무인로켓 ‘아리안5’가 발사 후 37초 만에 공중에서 폭발해 버린 사고가 있었다. 이 역시 궤도 제어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버그가 원인이었다. 2015년 에어버스의 A400M 수송기도 시험비행 중 전자제어장치(ECU)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4개의 엔진 중 3개 엔진이 작동하지 않아 추락한바 있다.

2017 공군 방공유도탄사격대회에서 항공기 요격용 지대공 미사일인 패트리엇이 발사되고 있다. [사진=공군]
무기체계SW 신뢰성 중요한데…평가 도구 신뢰성에 의문

이같이 무기체계 소프트웨어의 결함은 장비와 비용 손실 뿐 아니라 인명 피해 등의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최근의 무기체계 기능은 상당 부분이 소프트웨어로 구현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품질은 무기체계 개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코드가 일으킬 수 있는 결함을 사전에 발견하고 이를 제거해 신뢰성을 높이는 활동은 필수다.

이에 따라 현재 방위사업관리규정과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매뉴얼, 실무지침서 등은 소프트웨어 신뢰성 테스트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소스코드에 대한 시험만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소프트웨어의 잔존 결함 수와 시험 종료시점 판단, 소프트웨어 품질 수준 등에 대한 파악은 어렵다는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신뢰성은 단순히 시험단계에서만 테스트를 통해 보장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전 과정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얘기다.

게다가 현재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신뢰성 평가는 개발 업체가 직접 증명하도록 돼 있다. 이 과정에서 개별 기업들이 자신들의 평가 도구로 신뢰성 시험을 한다. 도구 자체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없는 상황이라 신뢰할 만한 소프트웨어인지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는 “내년 10월 국방신뢰성센터가 완공되면 유도무기 분야에서 무기체계 고장 분석과 소프트웨어 신뢰성 검증 등의 업무가 본격화 될 것”이라면서 “향후 국방신뢰성센터 대상 무기체계를 전 무기체계로 확대해 고장 없이 사용하고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험평가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10월 완공 예정인 국방신뢰성센터는 대전 대덕구 상서동 일원 9만 4595㎡ 부지에 약 446억 원의 예산으로 건립된다.

국산 무기체계SW 도입 활성화 위해 BMT제도 필요

무기체계 소프트웨어는 고신뢰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단순히 국산 제품을 우선 시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자칫 무기체계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산에 비해 품질이 우수한 국산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품질 성능 평가시험(BMT)을 통해 품질이 우수한 국산 소프트웨어 이용을 촉진하고 유통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BMT는 국가기관 등의 장이 우수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일반 정보화 사업에선 지난 2016년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에 BMT 의무화 규정이 신설돼 외산과 국산이 경쟁해 사업에 도입되고 있다. 이같은 BMT 제도 의무화를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분야로까지 확대해 외산이 독식하고 있는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분야에 국내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방위산업계 관계자는 “국산 무기체계 소프트웨어의 경우 외산에 비해 객관적인 품질정보가 부족해 개발이 되더라도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BMT 제도 도입은 선의의 경쟁을 통한 국산 제품의 경쟁력 제고 뿐 아니라 우수한 제품이 군 무기체계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