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사망]中접경 단둥에선..긴장속 北주민 귀국행렬

(르포 1신)압록강 국경 쥐죽은듯..철도운행 정상
부유층 인사 체제불안 피해 中피신 소문도
  • 등록 2011-12-20 오전 7:20:59

수정 2011-12-20 오후 5:19:24

[단둥=이데일리 윤도진 특파원] 20일 자정을 갓 넘긴 시각. 육중한 화물열차가 어둠을 뚫고 느릿느릿 압록강을 건넜다. 중국의 북한 접경지대인 랴오닝(遙寧)성 단둥(丹東)에서 바라본 본 강 건너 신의주는 칠흙같았다. 국경 근처라면 특이한 징후를 볼 수도 있으리라는 예상은 일단 빗나갔다. 양국의 국경 방어 태세에서도 특이점은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국경이 잠정 봉쇄됐다는 소문이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뒤 찾은 단둥의 모습 역시 겉보기로는 차분했다. 하지만 중국에서도 북한 사람들의 왕래가 가장 많은 곳인 만큼 심상찮은 분위기도 느껴졌다. 주민들은 전날부터 평소와는 다른 풍경이 여기저기서 나타났다고 전했다.

▲ 20일 0시 무렵 한산한 단둥 시내
북한 무역상들이 많이 묵는 Y호텔에는 19일 오전부터 북한 투숙객들이 줄줄이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뉴스를 통해 소식이 전해지기 전부터였다. 이 호텔 종업원은 "지난 가을부터 단둥으로 넘어오는 북한 무역상들이나 관료들이 많아 방이 모자랐는데 아침부터 방을 빼는 이들이 갑자기 늘었다"고 전했다. 그는 다음날 오전까지 대다수 북한 사람들이 이 곳에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내에 위치한 일부 북한식당과 대남 경제협력 공식창구인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 단둥 사무소에는 북한 주민과 중국인 조문객을 위한 임시 분향소가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하루 이 곳을 찾은 조문인파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단둥을 빠져나가는 북한 주민들은 대부분 조문을 위해 본국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소식통은 "일부 주민들은 귀국길에 조화를 사서 가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에는 29일까지인 애도기간 동안 사업을 중단할 것이라는 말을 남긴 이도 있었다.
▲ 20일 자정께 단둥에서 본 압록강 단교와 철교의 적막한 모습.
갑작스런 소식에 화물 운송이 차질을 빚는 모습도 목격됐다. 소식통은 "점심 무렵 북한에서 넘어온 트럭 몇 대가 물건을 하역하지 않고 급히 돌아갔다"고 말했다. 귀국하는 북한 주민들이 많아지면서 현지 중국인 무역상들은 당분간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현지에서는 "북한 내 고위급이나 부유층 일부 인사들이 체제 전환기의 불안을 잠시 피해 단둥이나 옌지(延吉) 등 중국 접경지역으로 빠져나오고 있다"는 소문도 들렸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런 사람들이 확인되지 않았고, 이를 포함해 탈북자들이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도 아닌듯 하다고 현지 소식통들은 입을 모았다.

이날 밤 호텔을 빠져나오던 30~40대 북한 주민 5명은 입구에서 맞닥뜨린 취재진을 경계심 가득한 눈빛으로 훑어살폈다. 이들은 길 건너편 어둠 속으로 발을 옮기면서도 시야에서 사라질 때까지 몇 차례나 취재진을 뒤돌아 보는 등 불안하고 긴장한 모습을 보였다.   ☞ 이슈추적 <김정일 사망>

• 사람 맞아?…가까이 보니
  • 상큼한 'V 라인'
  • "폐 끼쳐 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