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中 협력사 군기 잡기…"준법경영 지켜라"

톈진·후이저우서 준법경영 강화 활동, 150여개 협력사 참여
"기업 이미지 악화 막아야"…협력사 관리방안 마련에 '부심'
  • 등록 2014-10-23 오전 5:30:28

    수정 2014-10-23 오전 5:30:28

[이데일리 이재호 기자] ‘중국 협력사를 점검하라.’

삼성전자(005930)가 최대 생산기지인 중국의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준법경영 이행 여부를 강도 높게 단속하고 나섰다. 아동공(만 16세 미만 근로자) 고용 의혹 등 각종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만큼 ‘평판 리스크(Reputation Risk)’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해 사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사업장 및 협력사가 밀집돼 있는 중국 톈진(天津)과 후이저우(惠州) 등의 지역에서 인권·노동·안전 규정 준수를 독려하는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톈진에서 80여개 협력사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법경영 선서 의식’을 진행했다. 이튿날인 17일에는 후이저우에서 ‘기업 사회적 책임 교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68개 주요 협력사들이 참가했다. 이틀에 걸친 행사에 150개 이상의 협력사가 동참했다.

삼성전자는 정기적인 현장조사, 준법경영 전문 관리자 양성 지원, 준법경영 평가제도 도입, 규정 위반 신고전화 운영 등 협력사들의 규정 준수 여부를 관리·감독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협력사 직원들의 사업장 입·출입 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 연말까지 안면인식 장치를 설치할 예정”이라며 “노동법 준수 여부와 추가근무 실태 등에 대한 실사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아동공을 고용하는 협력사의 경우 즉시 거래를 중단하는 ‘무관용 원칙’을 재확인했다.

삼성전자가 중국 협력사들의 준법경영 이행을 강하게 촉구하고 있는 것은 일부 업체의 잘못이 삼성의 기업 이미지를 갉아먹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최근 중국 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평판 리스크(부정적인 여론 때문에 시장 신뢰를 상실해 발생하는 위험) 관리에 실패할 경우 직격탄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중국 협력사들의 인권·노동·안전 여건은 위험수위다. 지난 8월 불거졌던 협력사 둥관신양의 아동공 고용 의혹은 조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지만, 중국 협력사의 각종 규정 위반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가 전자산업시민연대(EICC)에 등록된 전문 점검기관을 통해 중국 내 100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현장 진단을 실시한 결과 화학물질 취급 공정에 미성년자(만 18세 미만)를 투입한 업체가 48개사에 달했다.

미성년자에게 잔업과 특근을 요구한 업체는 16개사, 징벌적 수단으로 임금 삭감을 활용한 업체는 33개사로 조사됐다. 이밖에도 근로자 사회보험 가입 유예 33개사, 개인 보호장비 제공 미흡 59개사, 작업장 대피훈련 미실시 40개사 등 준법경영 수준이 기대 이하였다.

재계 관계자는 “중국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규모가 작은 업체들의 준법경영 의지는 아직도 약한 편”이라며 “삼성전자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협력사 수가 워낙 많고 경영 환경도 달라 통제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기사 ◀
☞휴대폰 유통점 장려금 상향…그래도 논란인 이유
☞삼성전자, 옐로페이와 손잡고 모바일 송금 서비스 진출
☞삼성 CEO들의 인생을 바꾼 책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