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신자의 반격?..전화 차단앱 대응한 '발신정보 표시서비스' 시작

보이스피싱, 광고 등으로 인해 모르는 번호에 대한 통화거부 사례 많아져
발신정보명 표시로 발신자의 신뢰성 검증
고객편의 및 업무효율 향상 기대
  • 등록 2018-07-15 오전 9:00:00

    수정 2018-07-15 오전 9:00:0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후후나 T전화 앱을 깔면 스팸전화를 차단할 수 있다. 같은 앱 사용자끼리 신고한 악성스팸이나 보이스피싱 번호가 자동으로 차단되거나 신고된 번호임을 내 스마트폰 수신화면에 표시해준다.

하지만 이처럼 보이스피싱, 광고 등 불필요한 전화번호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억울한 피해자도 생겼다. 시군구청, 은행지점, 서비스센터 등 전화로 필수정보를 전달하거나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분야에서도 고객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 것이다.

이에 KT가 KT 유선/인터넷전화를 이용하는 기업이 고객의 이동전화로 발신 시 회사 상호명 등 미리 설정한 정보를 상대방의 수신화면에 표시해주는 서비스 ‘발신정보알리미 오피스형’를 시작했다.

‘발신정보알리미 오피스형’을 이용하는 기업은 발신정보명 표시로 고객에게 통화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부재중 전화에도 발신정보명을 표시해 콜백(Call-back) 유도가 가능하다. 전화를 수신하는 고객 입장에서도 필요한 전화와 불필요한 전화를 구분할 수 있어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유선통신 사업자 중 KT가 유일하게 오피스형 상품에서 이통3사 고객의 휴대폰에 발신정보명을 표시할 수 있다.

유선전화 부가서비스 ‘발신정보알리미 오피스형’은 월 1만6500원(VAT포함)에 6000건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1개월 무료 이용 이벤트를 진행하며, 서비스 문의 및 가입 상담은 100번 고객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KT 이진우 기업서비스본부장은 “유선전화 1등 사업자로서 KT는 유선전화 가입자들의 사업규모와 통화패턴에 맞춰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기업고객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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