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투협회 정식 인가 기대감, ‘솔솔’…저변확대로 이어지나

온투협회, 전달 협회 이사사 7곳 선정해
비영리사단법인 인가 받아야 정식 출범
중금리 대출 시장서 존재감…협회 역할 주목
  • 등록 2022-03-04 오전 5:00:00

    수정 2022-03-04 오전 5:00:00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올해 상반기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온투업체, 구 p2p)들 간의 저변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무르익고 있다. 금융당국으로부터 온투업으로 등록을 인정받은 37개 온투업체들이 소속된 온투협회가 지난달 총회를 열어 협회 이사사를 뽑으며 본격적인 시동을 걸고 있어서다. 여기에 지난해 6월 법정협회로 발족한 온투협회가 민법상 비영리사단법인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주무관청인 금융위원회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달 내에 가능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구조.(이미지=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중앙기록관리관)
온투협회, 전달 협회 이사사 7곳 선정…“본격 활동 시동”

3일 온투업계 등에 따르면 온투협회는 지난달 중순 협회 총회를 열어 협회 이사사 7개 업체를 뽑고, 협회 운영에 관한 안건 등을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투업계 한 관계자는 “회원사들이 모여서 지난달 중순 총회를 진행했으며 7개 회사가 이사사로 뽑혔다”며 “이외에도 협회 운영 등과 관련해서 논의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사사를 뽑았다는 것 자체가 협회가 정식으로 법정협회가 돼 가고 있는 의미”라며 “본격적으로 업계가 출범을 하는 느낌이 강해졌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업체들은 협회가 금융위로부터의 등록 인가를 받는 것에도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6월 문을 연 온투협회가 법정협회로 출발했지만, 민법상 비영리사단법인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주무관청인 금융위의 인가를 받아야 하나 시기가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복수의 온투업체 관계자들은 “이달에 온투협회를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인가하는 안건을 다룰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가를 받으면) 업권 내에 협회가 관리·감독할 수 있는 역할도 강화되고, 업계 전체의 홍보라든지 신뢰도 측면에서도 향상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8퍼센트, 렛딘, 피플펀드가 금융위에 온투업자로 등록되면서 법정협회인 온투협회가 문을 열었다. 모든 개별 금융업법이 그렇듯이 온투법 역시 법정 협회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 온투법 제5장은 온투협회 설립 근거와 책임을 명시했다. 온투업 시장 질서 유지와 업권의 건전한 발전, 이용자 보호가 협회의 존재 목적이다. 다른 금융협회처럼 온투협회 또한 온투업자 이익을 대변해야 하며, 당국과의 소통 창구 역할을 맡게 된다. 특히 소비자 신뢰가 떨어진 온투업 시장에서 중금리 대출 등의 홍보를 위한 온투협회 역할이 무거울 수밖에 없다.

중금리대출 시장 존재감 확대…협회 저변 확대 역할 주목

‘1.5 금융’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협회장 자리에는 임채율 전 금융감독원 국장이 맡고 있다. 개인 간 대출, 금융투자업의 안정적인 제도권 정착을 위한 업체들의 지도, 실태 점검 등 자율규제 기구 역할이다. 모든 온투업체들은 금융위의 심사를 거쳐 온투업자로 등록해야 하며, 온투협회에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온투협회가 유일한 법정협회 지위를 얻으면서 기존 민간단체였던 한국p2p금융플랫폼협회, 한국p2p금융협회 등은 모두 문을 닫은 상태이다.

특히 중금리 대출 시장을 놓고 온투업체들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업체들은 협회 차원에서 저변확대를 위한 활동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들의 온투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대출을 받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다. 특히 저축은행 등 2금융권 대출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이거나 오히려 더 낮은 금리로 온투업체에서 돈을 빌릴 수 있어 ‘틈새시장’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온투업 중앙기록관리기관에 따르면 이달 2일 기준 37개 등록 온투업체의 누적 대출금액은 3조722억원으로 집계됐다. 금융당국 등록 기한(2021년 8월 26일) 당시 1조844억원에 불과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금융위는 신중한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인가를 받기 위한) 심사를 해야 해서 이달 내에 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