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제2, 제3의 '윤창중 사태' 막으려면

  • 등록 2013-05-15 오전 7:00:00

    수정 2013-05-15 오후 1:06:16

‘윤창중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새로운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면서 파문이 가라앉기는 커녕 점점 더 확산되는 모양새다. 윤 전 청와대 대변인은 호텔 바에서 인턴 여성을 성 추행한 것외에 호텔 방안에서도 알몸인 상태로 피해자를 성추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사건 직후 서울행 비행기를 타기 위해 택시를 타고 공항으로 이동한 것이 아니라 청와대 홍보라인의 지시를 받은 주미 한국문화원이 관계직원에게 지시해 윤 전 대변인을 데려다 준 사실도 추가로 밝혀졌다.

이에따라 박근혜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 사과했음에도 청와대가 사태를 은폐· 축소하려 했다는 비난과 함께 사과의 진정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사건 자체도 한심하기 짝이 없는 일이었지만 수습과정을 지켜보면 청와대의 위기관리 능력도 낙제점이다.

‘윤창중 파문’으로 온 나라가 휘청거리면서 엔저에 따른 수출적신호, 현대제철 가스누출 등 산업재해, 통상임금 논란, 남양유업 사태 등 굵직굵직한 사안들이 손도 대지 못한 채 방치돼 있다. 새누리당 여론조사에서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10%포인트나 급락할 정도로 국정운영의 추진동력이 식어버린 상태다.

청와대가 다시 정상적인 국정운영으로 하루속히 회귀하는 방법은 사태를 덮는 데 급급할 게 아니라 치부를 그대로 드러내고 통렬하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뿐이다. 아직까지 피해당사자인 인턴이나 현장 관계자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청와대가 구차한 변명으로 둘러대다 또다른 진실을 마주하게 된다면 돌이키기 힘든 상황으로 몰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박 대통령이 강조한 대로 공직기강을 다시 잡는 일도 중요하다.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외에 공직자로서 마음가짐을 올바르게 가질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이번 방미 수행원들이 업무지원에 나선 현지 직원이나 인턴들을 하인 부리듯하고 한국식 폭언을 일삼는 바람에 마음에 상처를 많이 입었다는 보도도 있었다. 사실이라면 이런 허접한 이미지를 남겼다는 것 자체가 크게 잘못된 일이다.

대통령 취임 초부터 지속적으로 비판의 대상이 돼 왔던 청와대 인사시스템에 대해서도 총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아무리 정권의 입맛에 맞다고 해도 기본적인 자질에 흠결있는 인물을 다시 중용한다면 제2, 제3의 윤창중 사태는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