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카드 꺼낸 현대重, 갈등 치닫는 노사

현대重, 노조에 기본급 동결 대신 구조조정 제안
사측 "수주절벽 겪은 뒤 경영효율화 진행"
노조 "기본급 동결 대신 구조조정 못 받아"
  • 등록 2017-08-29 오전 5:27:49

    수정 2017-08-29 오전 7:03:31

[이데일리 한대욱 기자] 울산광역시 현대중공업 본사 전경
[이데일리 성세희 기자] 현대중공업(009540)이 자사 노동조합에 새로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안(임단협)을 제시했다. 그러나 사측의 유휴인력 구조조정 제안에 노조가 반발하면서 임단협 타결 시점을 가늠하기 어렵게 됐다.

28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사측은 본 교섭에서 고통분담 동참 차원에서 제안했던 기본급 20% 반납 제안을 철회했다. 회사는 노조에 기본급을 동결하고 성과금과 격려금 지급을 제안했다.

대신 일감 부족에 따른 유휴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 달부터 연·월차 사용을 촉진하고 인력 구조조정안을 꺼냈다. 이외에도 단협 부문에서 △신규 채용 시 재직자·정년퇴직자 자녀 우대조항 삭제 △유연 근무제 조항 신설 △상여금 조항 삭제 등을 제시했다.

현대중공업 노조 집행부는 이번 제안도 수용할 수 없다는 태도다. 회사가 지난해 1분기 흑자전환 이후 6분기 연속 영업이익을 내는데도 구조조정 얘기를 꺼내자 노조는 반발했다. 현대중공업 상반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3152억1480만원으로 지난해보다 69.3% 늘어났다. 다만 조선 건조 물량이 줄면서 분기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감소 추세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이 현대중공업 고용과 기술 개발을 지탱하던 현대오일뱅크를 현대로보틱스(267250)에 넘기면서 위기를 자초했다”라며 “회사가 정말 어렵다면 공개적으로 사유를 명시하고 정부 지원을 요청하는 ‘조선업종 특별지원 절차’를 거치면 된다”라고 주장했다.

회사와 노조가 임단협 교섭에서 부딪치는 부분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최저임금 위반 문제에 따른 임금체계 개편과 대주주 경영 승계 부분이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 근무하는 1년 차 직원 기본급은 시급으로 계산했을 때 최저임금에 못 미친다. 노조는 해결 방안으로 기본급 인상을, 회사는 임금체계 개편을 제시했다.

또한 대주주인 정몽준 현대 아산재단 이사장은 본인 소유 주식을 현대로보틱스(267250) 신주 297만9567주로 교환해 경영권 승계를 준비 중이다. 사측은 노조가 대주주 경영권 승계를 비판만 하지 말고 협조해주길 바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조는 편법이기 때문에 협조할 수 없다는 태도를 고수했다.

노조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자회사였던 현대오일뱅크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현대중공업 영업이익의 절반을 차지했는데 현대로보틱스로 옮겨갔다”라며 “(정 이사장이) 자사주를 이용해 현대중공업 분할 목적을 달성하고 정 전무에게 재산을 물려주려는 준비를 마쳤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대주주인 정 이사장이 (지주사로 전환될) 현대로보틱스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주식을 교환했다”라며 “현대중공업이 부채비율을 줄이기 위해서 현대오일뱅크를 현대로보틱스로 넘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양측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까지 후보 등록을 마치고 새로운 노조 집행부 선출에 돌입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와 올해 임단협도 마치지 못한 상태로 노조 집행부가 바뀔 가능성이 커졌다. 양측 입장 차가 커서 올해 임단협도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 수주절벽을 겪으면서 회사 주식과 부동산 등 유휴 재산을 정리하는 경영 효율화를 진행했다”라면서도 “상반기 수주 물량이 살아난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시황 회복이 더뎌서 걱정된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