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제휴평가위는 6월 1일부터 한 달간 ‘뉴스콘텐츠제휴’ 및 ‘뉴스스탠드제휴’를 원하는 언론사의 신청을 받았다.
네이버 106개(스탠드 63개, 콘텐츠 81개, 중복 38개), 카카오 44개 총 115개(중복 35개) 매체가 접수했으며,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네이버 99개(스탠드 58개, 콘텐츠 76개, 중복 35개), 카카오 42개 총 107개(중복 34개) 매체 대상으로 지난 7월 1일부터 세 달간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네이버 ‘뉴스스탠드제휴’ 9개, 카카오 ‘뉴스콘텐츠제휴’ 1개 총 10개(중복 0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기준 비율로는 8.62%이다.
평가 작업에는 한 매체당 무작위로 배정된 평가위원 10명씩이 참여했다. 위원들의 평가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균 점수가 ‘뉴스콘텐츠제휴’의 경우 90점 ‘뉴스스탠드제휴’의 경우 80점 이상인 매체가평가를 통과했다.
뉴스제휴평가위 배정근 제1소위원장은 “이번 콘텐츠 및 스탠드 제휴평가는 기준 자체가 검색제휴 평가보다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통과 매체가 적었다” 며, “기존 입점 매체에 대한 재평가도 엄격히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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