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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6는 최종 후보에 함께 오른 △현대자동차(005380) 아이오닉 5 △쿠프라 본 △포드 머스탱 마하-E △푸조 308 △르노 메간 E-테크 △스코다 엔야크 iV 등 6개 경쟁 차량을 제치고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이번 시상식은 유럽 23개국의 저명한 자동차 전문기자 61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전문 심사와 투표를 거쳐 진행됐다. 1964년 첫 시상이 시작된 유럽 올해의 차는 미국의 북미 올해의 차(The North American Car and Truck of the Year, NACTOY)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권위 있는 자동차 시상식으로 꼽힌다.
그동안 한국 브랜드는 북미 올해의 차를 포함해 세계 유수의 자동차 상을 수상하면서도 유럽 올해의 차와는 인연이 닿지 않았다. 기아는 △2008년 씨드 △2018년 스팅어 △2019년 씨드 등을 최종 후보로 유럽 올해의 차의 문을 꾸준히 두드린 데 이어 마침내 EV6로 최고의 영예를 차지했다.
EV6는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이-지엠피(E-GMP) 적용으로 차별화된 디자인과 2900mm의 휠베이스가 제공하는 넓은 실내공간,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을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 시스템 등을 적용해 유럽 현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밖에 현대차 아이오닉 5도 E-GMP 기반의 우수한 상품성으로 좋은 성과를 달성했다. 아이오닉 5는 유럽 올해의 차 최종 후보 7개 차량 중 3위를 기록했다. 아이오닉 5는 지난해 5월 현지 판매가 시작된 이래 유럽에서 지난 1월까지 9개월 누적 2만1650대가 판매됐다.
정원정 기아 유럽권역본부장은 “기아가 EV6로 역대 처음 최고 권위의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하게 돼 영광스럽다”라며 “EV6는 인상적인 주행 거리, 초고속 충전, 넓은 실내 공간 등을 갖춘 처음부터 완전히 획기적으로 개발된 전용 전기차다. EV6는 앞으로 기아의 전기차 라인업이 어떻게 진화할지를 흥미롭게 예고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