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관련 협회장 속속 임기 만료 임박…후임은 누구?

벤처기업協, 강삼권 회장 연임·차기 회장 추대 가능성 모두 남아
한국VC협회, 차기 회장 2파전…회추위·이사회 거친 뒤 선임
여벤협 윤미옥 수석부회장 차기 회장 내정…2월부터 임기 시작
  • 등록 2023-01-16 오전 6:00:00

    수정 2023-01-16 오전 6:00:00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등 벤처관련 협회의 협회장들이 속속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이에 ‘벤처 냉각기’를 맞이한 현 상황에서 국내 벤처 생태계 활성화와 경영활동 개선 등을 위해 활동할 후임 회장에 관심이 모아진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벤처기업협회는 설 명절이 지난 후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 돌입한다. 3주일에 걸쳐 신청을 받고 회장 추천 위원회 이사회 등의 과정을 거쳐 결정한 뒤 다음 달 말 정기 총회에서 공표할 계획이다. 지난 2021년 2월 제10대 회장으로 취임한 강삼권 벤처기업협회 회장의 임기는 다음 달말까지다.

벤처협회에 따르면 강 회장은 연임이 가능하다. 전임 안건준 회장 역시 2017년~2019년까지 임기를 마친 후 연임했고 이후인 2021년 강 회장에게 자리를 넘겨줬다. 다만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강 회장이 연임을 하지 않는다면 협회의 수석부회장 중 한 명이 추대 형식으로 올라갈 수도 있다. 현재 김선오 금성볼트공업 대표이사, 범진규 드림시큐리티 대표이사, 성상엽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대표이사 등이 수석부회장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외부 인사가 지원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VC협회)는 지성배 14대 회장의 후임 자리를 두고 경쟁이 벌어지는 형국이다. 최근 마감된 협회장 공개모집에 윤건수 DSC인베스트먼트 대표와 김대영 케이넷투자파트너스 대표가 신청했다. 설립된 이후 복수의 후보자가 회장에 지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VC협회는 우선 오는 18일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에서 후보자를 심사·선정하고 이사회에 올릴 후보자를 결정한다. 이사회는 회추위에서 추천한 후보자들을 검증한 뒤 정기총회에서 선임할 회장 후보를 정한다. 이후 다음 달 17일 정기 총회에서 차기 회장에 대한 이취임식까지 실시한다.

한국여성벤처협회는 이미 차기 회장이 결정됐다. 12대 김분희 회장이 임기를 마치고 떠나는 자리를 윤미옥 수석부회장(지아이이앤에스 대표이사)이 맡게 된다. 여벤협은 지난해 12월 이사회를 열고 입후보한 2명 중 4년 동안 수석부회장 활동을 해 온 윤 수석부회장의 손을 들어줬다.

윤 수석부회장은 오는 2월 정기총회 인준을 거치면 2년의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현재 수석부회장 자격으로 몇몇 공식석상에 나서고 있지만 이미 차기 회장으로 소개가 되는 모습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벤처 투자 시장이 얼어붙은 만큼 업계 목소리를 대변해줄 수 있는 협회장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정부 부처나 여러 단체와 소통하면서 해법을 모색해나갈 수 있는 관록과 역량을 갖춘 인물이 활동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