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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건설사는 결국 지난 1월부터 150명이 넘는 조직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판촉을 벌이는 ‘극약 처방’을 썼다. 아파트 한 채를 팔 때마다 일선 영업사원에게는 180만원 상당의 수수료를 지급했다. 그 결과, 작년 말 1935가구에 달했던 미분양 물량이 올해 4월 말 들어서는 123가구로 확 줄었다. 불과 넉달 만에 아파트 1800채 이상을 팔아치운 것이다.
요즘 횡행하는 이른바 ‘벌떼 분양(조직 분양)’의 한 단면이다.
<이데일리>가 심층 취재한 결과, 이 같은 비정상적인 아파트 판촉 수법이 최근 부동산시장 전반에 판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분양 주택을 팔기 위해 대규모 조직을 동원했던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서울 외곽지역 분양 현장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었던 모습이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아파트 분양 사업장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해 상반기 수도권 한 신도시에서 중견 건설사가 선보인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는 신규 분양과 동시에 조직 분양원 300여명이 뛰어들었다. 분양 물량이 2000가구를 웃돌았지만, 1인당 10채씩만 팔아도 물량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렸다.
부동산 상품의 ‘불완전 판매’(투자 위험성 안내 없이 상품을 판매하는 것)로 인한 피해를 양산할 가능성도 크다.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이는 건설사들이 과거에 인·허가받은 주택 물량을 밀어내기 식으로 쏟아내면서 발생한 폐해”라며 “이제는 건설사가 선분양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분양 계약자가 리스크를 떠안는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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