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보다 고민 더 큰 인사팀장 “고용탑은 커녕 내년 채용 줄일 판”

  • 등록 2017-10-20 오전 5:00:00

    수정 2017-10-20 오전 10:37:31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대통령께서 업어주신다, 고용탑을 주신다고 했는데…정책에 맞추기는 해야겠지만…글쎄요. 내년 채용이 총량으로 과연 늘어날까요?”

한 대기업 인사담당자는 지난 18일 정부의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 발표 후 내년 채용계획에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당장 답변할 수 없다며, 우회적으로 답답한 마음을 표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만큼이나 고민이 깊어지는 직책이 바로 인사담당자다. 최저임금 인상에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문제 등으로 정부 정책이 고용에 대한 비용 부담을 크게 하는 방향으로 전개되면서 한편으로는 일자리를 늘리라고 하니 골머리를 앓을 수밖에 없다. 각 그룹과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익명을 신신당부하며 내년 채용에 대한 고민을 털어놨다.

A그룹 관계자는 “채용은 기업의 현 실적과 앞으로 경영계획에 맞춰 연동하는 대표적 경영구성요소”라며 “앞으로 경영상황 예측에 불확실성이 짙어지거나 법 규제 등 기업 입장에서 부정적 요인이 심해진다면 채용규모나 복리후생을 줄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B그룹 관계자도 “기업들의 경영 환경이 악화되면서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구조 개선이 중요해지고 있는데 현재 정부의 기업정책은 고정비인 인사비 부담을 가중시켜 기업의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있다”며 “채용규모도 적어지고 기존 조직은 점차 노령화되어 노동 생산성 하락에 따른 기업 경쟁력 저하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일단 비정규직을 줄인다는 정부 정책에는 발을 맞춘다는 것이 전체적인 기조다. 하지만 비정규직이 줄어든다고 해서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단순한 논리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C기업 관계자는 “대부분이 아마 비정규직 비율이 높아 보이는 숫자를 줄이려고 노력할 것이다. 하지만 산업적인 특성과 필요에 따라 있었던 비정규직인데 인건비 부담을 안으면서 무조건 정규직으로 안을 수는 없다. 기업들이 그럴 여력이 없다. 전체적으로 보면 비정규직 감소=정규직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고 했다.

D기업 관계자도 “비정규직 비율 관련해서 현재 나와 있는 데이터들에 대해 의구심을 던진다. 비정규직에 대한 정확한 기준조차 정해지지 않은데, 얼마나 줄이겠다는 식으로 대답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