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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논의되는 선거구제 개편에 있어 핵심은 비례성 강화다. 선관위는 2015년 국회의원 정원 300명 하에서 지역구 대 비례대표 의원 비율을 2대 1(지역구 200명 대 비례 100명)로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지역구 국회의원수를 줄이면서 비례대표를 늘리는 안은 현직 국회의원들이 동의하기 어려운 만큼 국회의원수를 지역구 대 비례대표 2대 1의 비율에 맞춰 늘리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유력하다. 이 경우 지역구 대 비례대표는 253 대 127으로 총 380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선관위의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현재 전국구인 비례대표를 전국 6개 권역으로 나눠 선출하도록 권하고 있다. 연동형은 현재 분리된 지역구-비례대표 선출방식을 연계하는 것이다. 각 권역에서 정당득표율대로 의석수를 배정하고, 지역구 의원 당선 수를 뺀 나머지 의석을 정당득표율에 맞춰 배분한다. 예컨대 100석이 배정된 A권역에서 B당이 40%의 정당득표율을 얻었고, 21명의 지역구 의원이 선출됐다면, B당의 A권역 의석수는 정당득표율대로 40석이 배정되고, 지역구 의원수를 제외한 19석이 비례대표 의석수로 배정된다.
국회의원 증원·한국당 반발‥합의 가능할까
선관위의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지역주의 해소에도 기여한다. 하지만 20대 총선에 적용해보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에 유리하고, 자유한국당에 불리한 것으로 추정된다. 20대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새누리당)은 호남권에서 10%미만(2.86~7.55%)을 득표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영남권에서 12.89~26.64%까지 득표해 권역별 비례대표 하에서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할 수 있다. 국민의당 역시 영남권에서 최소 14.81%를 얻어 더 많은 의석을 차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지난 19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를 늘리라는 선관위 권고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비례대표를 줄여 지역구 의원수를 7석 늘린 것은 거대 양당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당시 국회의원 선거구간 인구편차가 3대 1에서 2대 1로 축소되며 인구가 적은 농어촌지역에 강한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이 의석을 잃을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비례대표 축소 및 지역구 확대 방안을 내놨고, 더불어민주당은 비례대표 의석을 확대하는 것은 제 3 정당에 유리한 만큼 새누리당 제안을 받아들였다. 당시 민주당이 주장한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원내 다수당(새누리당)이 반대해 불가능했다.
그러나 지금은 문재인 대통령이 비례대표 확대를 공약으로 내걸었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50%를 넘나든다. 국민의당 등 다당제 구조도 선거구제 개편에 있어 우호적이다. 다만 선거구제 개편(공직선거법 개정)은 표결이 아닌 여야 합의로 진행해 온 만큼 자유한국당의 동의를 얻는 게 관건이다.
신재혁 고려대 교수는 “의원정수 증원에 거부감을 가진 여론을 설득하는 게 과제”라며 “비례대표제 확대에 따른 지역주의 약화, 정책대결 유도 등 긍정적 효과를 강조하고, 의원특권 축소 등 정수 확대에 따른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는 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