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6.13]'나홀로 배낭' 행보서 300명 원팀 유세… 달라진 박원순 선거운동, 왜?

재선 당시 당과 일정한 거리 둔 '나홀로' 선거운동
3선 도전하며 메머드급 캠프 차리고 당 후보 지원사격
지나친 친문인사 챙기기 지적도… 당내 세력 확보차원
  • 등록 2018-05-29 오전 5:00:00

    수정 2018-05-29 오전 7:30:24

지난 2014년 6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옛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가 배낭을 메고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나는 민주당의 야전 사령관이다. 서울 25개 구청장 후보와 국회의원 재보궐 후보, 시·구의원 후보가 모두 승리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

사상 최초 서울시장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선거운동 방식이 확 달라졌다. 4년 전 홀로 배낭을 메고 당과 일정한 거리를 둔 행보를 보였지만, 최근에는 300여명에 달하는 메머드급 선거캠프를 꾸리고 본인 보다는 같은 당 후보들을 전면에 내세우며 ‘더불어 승리’를 외치고 있다. 당내 지지기반을 확고히 다져 차기 정치행보를 노린 움직임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2014년 서울시장 재선에 나설 당시 박원순표 선거운동의 대표 상징물은 운동화와 배낭이었다. ‘유세차 없는 조용한 선거, 골목길 유세’를 내세워 홀로 운동화 차림에 배낭을 메고 서울시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시민들과 일 대 일로 소통을 하는데 주력했다. 탈권위적이고 참신한 선거운동이라는 호평도 있었지만 정당을 기반으로 출마한 후보자가 비정치적, 반정당적인 운동을 한다는 당내 지적도 적지 않았다. 당시 박 후보는 “나는 정치인이 아닌 행정가”라며, 시민들의 품으로 파고 들어가는 전략으로 결국 선거에서 승리했다.

이런 박 후보의 선거운동 방식이 최근 3선에 도전하면서 확 달라졌다. 지난 24일 공식 선거 후보 등록일 이전인 예비후보 단계에서부터 같은 당 국회의원 30여명을 전면에 내세운 메머드급 선거캠프를 꾸리고, 지방선거 주요 전략 지역 후보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후보와 당이 완전히 결합한 형태의 캠프를 구성한다’는 전략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는 평가다.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가 지난 14일 예비후보 등록 후 첫 공식 일정으로 송파구를 찾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나온 최재성 후보를 응원하고 있다.
실제 박 후보는 지난 14일 예비후보로 등록한 첫 날 공식 일정으로 송파구를 찾았다. 이곳은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인데다 이번에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함께 치러져 민주당이 반드시 승기를 잡아야 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평가받는다. 특히 송파을 재선거에 나오는 최재성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민주당 당 대표시절 사무총장 등을 지낸 핵심 친문인사로 꼽힌다. 이 자리에서 박 후보는 “송파구는 이번 선거에서 전략적으로 가장 중요한 곳으로 생각했다”면서 “송파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25개구 서울시 모든 자치구에서 승리할 수 있다”며 첫 방문지로 송파구를 일부러 찾은 이유를 숨기지 않았다.

최근에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를 방문해 지역을 뛰어넘는 정책 협약을 맺는 등 ‘원팀’을 강조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자, 친문 세력의 핵심인사로 민주당 내 차기 대권 잠룡으로까지 거론되는 인물이다.
지난 24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왼쪽)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가 경남 창원시 김경수 캠프 프레스룸에서 열린 ‘경남-서울 상생혁신 정책협약’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같은 행보에 대해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박 후보는 선거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다음 대선을 준비하는 것 같다. 무조건 친문 핵심과 손잡고 믿고 지지한다는 행보는 누가 봐도 이상한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현재 박원순 선거 캠프에 합류한 국회의원도 28명에 달한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경쟁한 박영선·우상호 의원이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으며, 직전 민주당 원내대표인 우원식 의원도 상임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한다. 박 선거캠프 관계자는 “현재 선거캠프에 합류한 인원은 300여명에 육박한다”며 “지난번 발표한 선거대책위원회는 1차 인선 결과기 때문에 캠프 인원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보여주고 있는 박원순의 모습이 대권 등 차기 정치행보를 노린 움직임이라고 해석한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박 후보가 지난해 대선이나 이번 서울시장 경선 과정에서 당내 세력이 부재한 것을 절실히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며 “당내에서도 서울 지역 국회의원 재보궐, 구청장, 지방의원 등 당 후보들을 적극 지원하라는 요청이 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번 지방선거 운동에서 나타난 박 후보의 모습은 차기 대선을 위한 움직임이라고 보기에는 아직 무리는 있지만, 부족한 당내 지지기반을 구축하려는 모습은 틀림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