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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7일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신청에 대한 미비사항을 보완하라고 롯데측에 통보했다. 서울시가 보완을 요구한 부분은 △교통개선대책 △공사장 안전대책 △피난방재대책 등 크게 3가지다. 이 중 공사장 안전대책과 피난방재대책은 건축 과정에서 보완이 가능한 부분이다. 하지만 교통개선대책은 도로 개설 및 확장에 필요한 수천억원의 사업비가 부족해 보완지시가 무의미한 상황이다.
롯데측은 ①잠실역 버스환승센터 설치 ②잠실역 사거리 지하보행광장 조성 ③교통체계개선사업(TSM) ④잠실길 지하차도 건설 ⑤탄천변 동측 도로 확장 공사 ⑥올림픽대로 하부 미연결구간 도로개설 등 ‘6대 교통개선대책’(그래픽 참조)을 마련했다.
서울시 도로계획과 관계자는 “현재 확보한 금액으로는 착공이 어렵고 인근 주민들이 전면 지하화까지 요구하고 있어 공사비가 1000억원가량 더 들 수도 있다”며 “롯데 쪽에 더 이상의 분담금을 요구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또다른 대형개발사업을 통해 민간이 추가 비용을 내지 않는 한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롯데물산 관계자는 “장미아파트 구간은 현재 서울시로부터 보완 통보를 받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양측은 지난 4년간 공사비 분담 비율조차 확정하지 못한 형편이어서 제2롯데월드 준공시까지 도로 개설을 마칠 가능성은 희박하다.
전문가들은 교통대책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2롯데월드가 완공되면 인근이 ‘교통지옥’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서울시 시민 자문단 관계자는 “처음부터 들어서지 말아야할 초대형 건물이 교통영향평가라는 면죄부를 받고 건축허가를 통과한 것이 잘못”이라며 “저층부 조기 개장은 모든 전문가들이 절대 불가 입장이라 막을수 있다해도 이미 건축허가가 난 제2롯데월드의 준공 후 교통 혼란을 피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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