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목을 친다’ 메모에 뒤집힌 자유한국당

친박 겨냥한 비박 박성중 의원 메모, 계파싸움 불붙여
당 쇄신 대신 친박-비박 다툼만…비대위 구성 두고 2R 예상
김재원 ‘수사청탁자랑’ 파문…민주당, 청탁 수용 검사 찾기
  • 등록 2018-06-23 오전 6:00:00

    수정 2018-06-24 오전 9:20:06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박성중 의원이 얼마 전 언론에 노출된 자신의 메모와 관련해 공개발언을 하려 하자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이 제지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목을 친다!’는 짧은 메모가 6.13지방선거 패배 후 침전하는 자유한국당을 뒤흔든 한주였다. 메모의 주인인 박성중 의원의 해명에도 내전은 더 확산하는 모양새다. 한국당은 검사 출신 김재원 의원의 ‘수사청탁’ 발언으로 인해 더욱 궁지에 몰렸다.

당 쇄신 대신 친박-비박 전쟁…비대위 구성 놓고 2R 예상

사건의 발단은 지난 19일 오전 국회 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 초선의원의 모임에서다. 비박(비박근혜)계 복당파로 분류되는 박성중 의원이 ‘친박핵심 모인다. 서청원, 이완구, 김진태, 박명재, 정종섭’, ‘적으로 본다/목을 친다!’ 등의 내용이 담긴 휴대폰 메모를 보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된 것이다. 메모는 곧 ‘친박 살생부’로 불리며 한국당의 계파갈등에 불을 붙였다.

박 의원은 사건 다음날인 20일 기자들과 만나 “(친박들이) 나중에 우리를 적으로 본다. 우리를 치려고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했다”며 “예상 시나리오가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적은 것을 (일부에서) 거꾸로 해석하고 있다”고 반박했지만 오히려 불길은 커졌다. 결국 복당파가 모여 계파싸움을 논의하고 있었던 셈이기 때문이다. 당 내에서는 메모를 일부러 공개했다는 의심까지 나왔다.

21일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는 당 쇄신 논의 대신 격렬한 계파싸움만 벌어졌다. 친박계 의원들은 박성중 의원의 징계를 요구하는 한편 복당파인 김성태 권한대행의 사퇴를 강력 촉구했다. 반면 복당파 의원들은 “김 권한대행이 지금 사퇴하면 당은 누가 수습하느냐‘고 맞섰다. 박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공개해명을 하려 했으나 김 권한대행에게 제지당했다.

메모에 등장한 친박 김진태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성중 의원의 휴대폰 메모로 속내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이 와중에도 당권 잡아 상대편을 쳐낼 생각만 하고 있는 거다”며 “그 모임에 김성태도 참석했으니 책임져야 한다. 그러면서 자신은 아닌 척 계파를 청산하자고 하면 누가 믿고 따르겠냐”고 공세를 이어갔다.

김 권한대행은 22일 메모를 노출한 박 의원에 대해 “계파갈등의 불씨를 지핀 행위”라며 당 윤리위에 제소했지만 불붙은 집안싸움은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친박-비박은 벌써 ‘인적청산’의 칼자루를 쥐게 될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박성중 의원의 메모(사진 = 김진태 의원 페이스북)
◇ 김재원의 ‘수사청탁자랑’ 파문…민주당, 청탁 검사 찾기 나서

한국당은 이번 주 계파갈등 뿐 아니라 검사 출신 김재원 의원의 ‘수사청탁자랑’ 동영상이 공개돼 곤혹을 치렀다.

지난 20일 한 언론은 김 의원이 2014년 3월 김주수 당시 새누리당 의성군수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2005년에 우리 김 차관(김 군수)이 차관 그만두고 쓸쓸한 마음에 낮술 한잔하고 교통사고를 낸 적이 있다“며 ”사건을 담당하는 검사에게 전화했다. (김 군수가) 우리 지역의 훌륭한 선배인데 봐달라고 말하니 (검사가) ‘고향도 가까운데 벌금이나 세게 때리고 봐줄게요’라고 말했다”는 내용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김 의원의 언급한 김주수 군수는 2005년 혈중알콜농도 0.154% 상태에서 중앙선을 침범하는 음주사고를 낸 뒤 뺑소니를 쳤다. 실제 검찰은 김 군수를 정식 재판에 넘기지 않고 약식 기소했고, 법원 역시 1000만원 약식명령 처분에 그쳤다. 김 군수는 2014년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의성군수에 당선됐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덕담일 뿐”이라고 해명하고 진화에 나섰으나 사건은 더욱 증폭될 전망이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의원의 청탁을 수용한 검사를 찾아보겠다고 밝혔고, 민주당도 논평을 통해 “사건을 무마한 검사는 지금이라도 양심 고백하라”고 압박했다.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