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금융투자는 “올해 미국의 쇼핑시즌은 작년과 유사한 형태로 10월부터 온라인 중심으로 업체들의 마케팅이 시작될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인기상품 매진을 염두에 두고 소비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온라인 강자인 아마존의 경우, 이번 주 블랙프라이데이 시즌 서비스를 개시했다. 특별 웹페이지를 개설하고 패션과 가정용품, 전자제품 등을 포함한 전 품목에 대규모 할인을 예고했을 뿐더러 애플과 키친에이드 등 인기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달과 11월 특정일에 할인 판매를 선보일 계획이다.
미국 매장만 5000여 개에 이르는 월마트는 촘촘한 오프라인망을 자랑한다. 미국 인구 90%가 월마트 매장 반경 10마일(16km)에 산다고 할 정도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시장이 커지는 가운데에서도 월마트는 오프라인망을 적극 활용했다. 점포망마다 딸린 매장 혹은 주차장을 온라인 주문 픽업(클릭 앤드 컬렉트)용 키오스크로 활용하고 온라인으로 주문한 물품을 직원이 직접 고객 트렁크에 실어주기도 한다. 온라인으로 구매해도 2시간 내에 배송하는 익스프레스 딜리버리도 도입했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옴니채널’을 만들었다는 평가다.
DB금융투자는 “월마트 커넥트를 통한 광고 판매는 거의 세자릿수를 기록 중”이라면서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연간 실적가이던스를 상향하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