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당 공동대표 7인은 지난 11일 오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10일 오후 여성의당 트위터 계정에 게재된 ‘희비 바이럴’과 관련해 많은 의견을 받았다”며 “주의 환기를 위한 자극적인 광고 표현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겠다”라고 밝혔다.
여성의당은 전날 SNS에 대기업 임원들을 거론하며 “딱 1억만 돌려주세요. 한국 여성의 미래에 투자하세요”라는 내용의 광고를 올렸다.
‘마포/여의도 건물주 급구’라는 게시물에는 “여성의당 당사를 차릴 수 있도록 딱 3개월만 빌려주세요. 당신의 공실을 미래 권력으로 채우세요”라고 적었다.
이에 “실망스럽다. 좀 더 신중했어야 한다”, “너무 황당한 광고다. 단순 표현의 문제나 사소한 실수로 넘길 일은 절대 아니다”, “표현의 문제가 아니라 홍보안이 나오게 된 과정이나 그 기저에 깔려 있는 사고 방식 등도 여성의당과 어울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는 등 누리꾼의 지적도 잇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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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자금법에 따르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나 선관위를 통해서만 정당에 정치 자금을 낼 수 있다.
여성의당은 “창당에 성공했으나 당사 마련히 시급했고, 공동대표 회의에서 7인의 당 대표가 각자 가능한 만큼 내서 보증금을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해명했다.
여성의당은 “이런 절박한 사정을 하나하나 설명하기보다 다른 전략을 한 번 써보기로 했다”며 “임금·성별 격차에도 불구하고 전체 소비의 85%를 차지하는 여성은 식음료 및 외식업계, 공연계, 출판계, 호텔 등의 주 고객”이라고 했다.
이어 “여성으로부터 수혜와 수익을 얻고 있는 여러 기업의 오너들에게 여성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당에 투자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 했다”며 “그 결과로 시선을 잡기 위해 호명한 해당 기업인이 아닌 이 맥락을 읽는 누구라도 도움을 주기를 기대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 공식 후원회를 설립 중이다. 신중하지 못한 광고적 표현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며 다시 한 번 사과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