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밖 청소년 39만명…"지옥 같았어요, 학교폭력 피해 자퇴했죠"

학교밖 청소년들 학교폭력 사건 주된 가해자
10명 중 1명은 폭력 피해 학교 떠난 피해자
"학교에 알리자 가해자들과 화해 주선..2차 피해"
  • 등록 2017-09-11 오전 5:00:00

    수정 2017-09-15 오전 10:09:43

또래 친구들에게 집단 폭행을 당한 여중생이 부산의 한 병원에 입원해 있다. 여중생은 폭행으로 인한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부산 여중생 집단폭행’ 등 최근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든 청소년들의 폭행 범죄 관련 뉴스를 보면서 A(17)양은 끔찍한 기억이 떠올라 몸서리를 쳤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다니면서 대입 검정고시를 준비 중인 A양은 소위 ‘학교 밖 청소년’이다. 2년 전 겪은 지독한 ‘왕따’와 또래의 폭행은 A양이 학교를 스스로 등지게 만들었다.

“교장·교감 선생님은 물론 담임 선생님조차 가해 학생들 편이었어요. 제게 학교는 배움의 현장이 아닌 고통의 공간이었죠.”

대전의 한 중학교에 재학 중이던 지난 2015년 5월, A양이 학교에서 인기 있던 남학생과 사귀기 시작하면서 ‘악몽’이 시작됐다. ‘남자를 밝힌다’는 둥 폭언이 A양에게 쏟아졌고, 아무런 이유없는 욕설과 폭행에 시달려야 했다.

복도를 지날 때면 일부러 발을 걸거나 어깨를 부딪쳐 오는 아이들로 화장실조차 드나들기 어려울 정도였다. 가방 등 A양의 소지품은 ‘걸레’라는 낙서로 도배됐다.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공공연한 조롱의 대상이 됐다.

A양은 담임 교사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유난을 떤다’는 핀잔을 들어야 했다. 되레 담임교사가 왕따를 주도한 학생들과 화해를 주선한 뒤 ‘보목’에 시달려야 했다.

피해는 A양과 가까운 친구들에게까지 미쳤다. A양이 경찰에 신고를 하겠다고 하자 교장·교감은 전학 이야기부터 꺼냈다.

3학년 때 담임교사는 A양을 방치했다. 시간이 지날 수록 A양에게 학교는 지옥이자 막다른 골목이었다. A양은 결국 자퇴를 했다. A양을 학교 밖으로 내몰은 가해학생들은 고등학생이 됐다. A양은 학교 담장을 벗어난 데 따른 불안과 걱정에 시달린다.

A양은 “최근 발생한 청소년 범죄 가해자들 중 상당수는 ‘학교 밖 청소년’이지만 저처럼 어쩔 수 없이 밖으로 내몰린 친구들일 수도 있다”며 “학교 담장을 벗어났다는 이유로 짊어져야 할 편견이 늘까 걱정”이라고 했다.

부산 여중생 집단 폭행 사건을 시작으로 강릉, 서울 등 지역별 청소년 집단 폭행 사건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A양 같은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더욱 차가워지고 있다. 공교롭게도 사건의 가해자들 대부분이 ‘학교 밖 청소년’인 탓에, 남들과 다른 길을 선택한 이유로 불편한 눈초리를 견뎌야 했던 이들의 짐이 더욱 무거워진 셈이다.

하지만 A양이 그러했듯 학교 밖 청소년 중 적지 않은 이들은 학교 폭력을 피해 울타리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피해자다.

여가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학교 밖 청소년 4691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467명(10%·복수응답 포함)이 폭력과 왕따 문제로 학교를 그만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밖 청소년 10명 중 1명은 폭력과 왕따 등 학교 폭력의 직·간접적 피해자인 셈이다.

연구책임자였던 최인재 연구원은 “설문에서 1순위로 꼽힌 ‘일어나기 힘들어서’나 후순위이기는 하나 ‘심리·정신적 문제’ 역시 폭력이나 왕따와 일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을 돕고 있는 지원센터 관계자는 “센터를 찾는 아이들 중 학교 폭력에 노출돼 사회불안장애 등을 앓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학교 밖 청소년은 약 39만명에 달한다.

여중생들이 또래를 폭행해 피투성이로 만든 사건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퍼지며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은 피해자 부모가 SNS를 통해 공개한 피해 여중생 모습. (사진=연합뉴스)
전문가들은 학교 밖 청소년이 폭력의 가해자라는 그릇된 인식이 자리잡지 않도록 관계 기관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권일남 명지대 청소년지도학과 교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가장 많은 유형은 기존 제도에 대한 부적응으로 스스로 의지에 따라 자유로운 교육을 받기 위한 경우”라며 “2011년 말 대구 지역 중학생이 학교 폭력으로 자살한 사건 이후에도 청소년 폭력이 우후죽순 터진다는 점에서 처벌 강화만이 능사가 아니라 그동안 대책이 실효성이 없는 대증적 조치가 아니었는지 중간 점검이 필요한 때”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