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광군제 '광클릭'…16.6조원 판매에 '1시간 3분'

11일 광군제 시작 1분 36초만에 100억 위안 돌파
" 5억명 참가"..프로모션 쿠폰만 500억위안 배포
  • 등록 2019-11-11 오전 1:59:48

    수정 2019-11-11 오전 2:29:00

알리바바 본사 미디어센터에 설치된 전광판에 광군제 판매액이 1분36초만에 100억위안을 돌파했다고 적혀있다. 사진=신정은 특파원
[항저우=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그룹이 11일 ‘광군제’(光棍節)가 시작된지 1분36초만에 100억위안(약 1조66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기록을 세운 지난해 매출 속도를 29초 앞선다. 지난해 판매액은 21초 만에 10억위안을 넘어섰고, 2분5초가 지나자 100억위안을 돌파했다.

올해 광군제 판매액이 300억위안 달성하는데는 5분25초가 걸렸고, 12분49초만에 500억위안을 기록했다. 17분6초에는 5년전인 2014년 광군제 하루 전체 판매액인 571억위안(9조4500원)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매출 1000억위안(16조6000억원)을 달성하는 데에도 1시간3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 역시 지난해 1000억위안 달성 기록(1시간47분)을 앞당겼다

알리바바는 이날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에 위치한 본사 미디어센터에 전광판을 설치하고 카운트다운 행사를 통해 광군제 실시간 판매 상황을 공유했다.

11월 11일 광군제란 ‘독신’을 뜻하는 숫자 ‘1’이 네 번 겹쳐졌다고 해서 ‘솽스이(雙11)’ 이라고도 불린다. 알리바바가 지난 2009년 ‘쇼핑으로 외로움을 달래야 한다’며 할인 판매를 하기 시작한 것이 연례행사로 굳어졌다.

첫해에는 5200만위안(85억원) 규모의 매출을 올리는데 그쳤지만, 이제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의 매출(온라인) 규모의 10배를 넘어서는 세계 최대 쇼핑축제가 됐다. 현재 알리바바 외에 징둥 등 중국 여러 전자 상거래 업체는 물론 각 기업들도 앞다퉈 광군제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매년 광군제에 새로운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올해는 광군제 행사에 참여하는 소비자가 약 5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보다 약 1억명 더 늘어난 규모다,

또 올해는 약 20만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해 약 100만 개 이상의 신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브랜드와 플랫폼에서는 프로모션 쿠폰 등 약 500억위안(약 8조5000억원)에 달하는 혜택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알리바바 창업자인 마윈이 회장 자리에서 물러나고 처음 열리는 광군 제 행사라는 점에서 신임 회장인 장융 최고경영자(CEO)의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장 CEO는 지난 2009년 이 행사를 처음으로 기획했던 인물이다. 그는 올해 광군제 사령탑을 장판 타오바오·티몰 CEO에게 넘겼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포레스터는 올해 광군제 때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약 370억달러(약 42조원) 규모의 거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기록인 300억달러보다 약 20% 증가한 수치다. 다만 무역전쟁 등 영향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증가폭은 작년(27%)보다는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알리바바 항저우 본사 전경. 사진=신정은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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